ADVERTISEMENT

한일 정상회담 효과 뚝…기시다 지지율 50%→33% 급락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4~5월 50% 수준까지 올랐던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 지지율이 하락세로 돌아섰다. 한·일 정상회담, 히로시마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등의 외교 성과로 급상승했던 지지율이 계속되는 물가 상승과 총리 가족 문제 등 '내정의 벽'에 부딪히며 떨어지고 있다고 일본 언론들은 분석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3일 총리관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질문을 듣고 있다. AP=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3일 총리관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질문을 듣고 있다. AP=연합뉴스

19일 아사히신문이 발표한 기시다 내각 지지율은 42%로, 한 달 전 조사보다 4%포인트 하락했다. '지지하지 않는다'는 46%로 지지한다는 의견보다 높았다. 마이니치신문이 지난 17~18일 실시한 조사에선 지지율 33%로 전월(45%)보다 12%포인트나 급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교도통신의 6월 조사에서도 기시다 내각 지지율은 40.8%로 전달보다 6.2%포인트 내렸고, NHK 조사에선 3%포인트 떨어진 42%, 지지통신 조사에선 3.1%포인트 하락한 35.1%로 각각 집계됐다.

지난 3월 윤석열 대통령의 방문으로 시작된 한·일 관계 해빙 분위기와 5월 히로시마에서 열린 G7 정상회의 등으로 기시다 총리의 외교력이 평가받으면서 지난달 지지율은 50%에 육박하거나 50%를 넘어선 곳도 있었다.

그러나 '외교의 계절'은 지나고 총리가 이어 내놓은 정책들에 대한 국민들의 평가는 높지 않은 분위기다. 기시다 총리는 '차원이 다른 저출산 대책'을 표방하며 각종 정책을 쏟아냈지만 아사히신문의 이번 조사에서 기시다 총리가 발표한 저출산 대책의 효과에 대해 '기대할 수 있다'는 응답은 23%에 그쳤고 73%는 '기대할 수 없다'고 답했다.

일본판 주민등록증인 '마이넘버 카드' 발급 과정에서 다른 사람의 계좌번호가 등록된 사례가 속속 발견되는 등 트러블이 잇따른 것도 지지율 하락의 원인으로 꼽힌다. 이번 조사에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과 관련해 '적절하지 않다'(72%)가 '적절했다'(19%)는 응답을 크게 웃돌았다.

또 총리의 장남인 쇼타로(翔太郎) 전 총리 비서관이 지난해 연말 총리 공저(公邸·공관)에서 사적으로 송년회를 열었다가 비판을 받자 사임한 일에 대해 "총리에게 책임이 있다"는 응답은 75%에 달했다.

"인생은 돌아가는 길의 연속"

내각 지지율이 하락세로 돌아서면서 총리의 중의원 조기 해산도 미뤄졌다. 당초 G7 정상회의 이후 지지율이 급상승하자 총리가 21일로 종료되는 이번 정기 국회 내에 중의원을 해산하고 조기 총선을 치를 것이란 예측이 많았다.

기시다 총리의 자민당 총재 임기는 내년 9월까지로, 조기 총선에서 대승을 이끌어내면 내년 총재 선거에서 경쟁자 없이 무투표로 재선될 가능성이 커진다.

그러나 기시다 총리는 지난 15일 "이번 회기에서 해산은 생각하지 않고 있다"며 당분간은 "저출산 전략과 새로운 자본주의 실행 계획 등의 정책을 확실히 실행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 언론들은 현재와 같은 지지율 하락 추세가 계속될 경우 총리가 올해 가을 이전에 해산을 결정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한편 기시다 총리는 18일 자신의 모교인 와세다대에서 후배들을 상대로 강연하면서 자신의 인생을 "돌아가는 길의 연속이었다"고 소개했다. 도쿄대학을 목표로 했으나 3번이나 떨어지고 결국 와세다대 법학부에 입학한 스스로를 "실패를 거듭했던 인간"이라고 표현하면서 "여러 인생이 있지만 서로 밝게 긍정적으로 살아가자"고 학생들에게 당부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