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中 "내정간섭 중단" 美 "우려 제거 위한 것"…유선으로도 '충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친강 중국 외교부장과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AFP=연합뉴스

친강 중국 외교부장과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AFP=연합뉴스

미중 갈등이 심화하고 있는 가운데, 양국 외교부 수장이 중국 현지시간으론 14일, 미국 시간으로는 13일 전화 통화를 갖고 양국 관계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중국 외교부의 위챗(微信·중국판 카카오톡) 채널에 따르면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과 친강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이날 전화 통화를 가졌다.

통화에서 친 부장은 "연초 이래 중·미 관계가 새로운 어려움과 도전에 직면했는데 그 책임 소재는 명확한 것"이라면서 대만 문제 등 중국의 핵심 우려 사항에 대해 엄정한 입장을 표명했다.

친 부장은 또 "미국이 중국 내정 간섭을 중단하고, 경쟁을 명분으로 중국의 주권과 안보, 발전 이익을 훼손하는 것을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친 부장은 미국이 중국 측과 마주한 채 나아가면서 이견을 효과적으로 관리·통제하고, 교류 협력을 촉진하고, 중미 관계가 건전하고 안정적인 발전 궤도로 돌아가도록 추동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블링컨 장관은 "양국이 판단 착오와 충돌을 피하기 위해 책임감 있게 관계를 관리하는 의사소통 라인을 열어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답했다고 미 국무부가 전했다.

아울러 블링컨 장관은 다양한 양자 간 문제와 글로벌 문제를 언급했고, 미국은 잠재적인 협력의 영역뿐만 아니라 우려의 영역을 제기하기 위해 외교적 관여를 지속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고 전해졌다.

외신들은 블링컨 장관이 18일(현지시간)경 중국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보도한 바 있는데, 이번 통화가 블링컨 방중 계획과 연관성이 있는지 확인은 되지 않았다.

중국 외교부는 "미국 측의 요청으로 이번 통화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