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부 “용산어린이정원 환경 모니터링 3번…안전성 문제없다”

중앙일보

입력

주한미군기지에서 공원으로 바뀐 서울 용산어린이정원이 4일 오후 시민들에게 개방돼 예약 방문객들이 관람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주한미군기지에서 공원으로 바뀐 서울 용산어린이정원이 4일 오후 시민들에게 개방돼 예약 방문객들이 관람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국토교통부와 환경부는 용산어린이정원에 대해 최근 6개월 동안 대기 중 오염도를 측정하는 환경 모니터링을 세 차례 시행했고, 그 결과 대기 환경 안전성 기준을 만족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7일 “용산어린이정원의 환경 안전성은 이태원·삼각지어린이공원이나, 불특정 다수 국민이 상시 이용하는 국립중앙박물관, 용산역과 비슷한 수준이라는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용산어린이정원을 개방하기 전 전문기관 시험성적서 기준을 통과한 흙(청토)을 15cm 이상 기존 토양 위에 덮은 뒤 잔디를 심었다.

정부는 잔디가 전남 장성에서 가져온 토종 품종이며, 큰비에도 토양 유실을 막고 병충해에도 강해 깨끗한 환경 유지에 특히 유리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군 반환기지 중 다이옥신이 발견된 일부 지역을 개방에서 제외했으며, 벤조피렌은 콘크리트로 완벽히 차단했다고 강조했다.

또 “이외 다른 물질이 발견된 지역 역시 개방 동선에서 제외하거나 아스팔트, 산책로, 식생 매트 등으로 철저하게 포장했다”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120년 동안 닫혀있었던 서울 용산공원 일부를 ‘용산어린이정원’으로 조성해 지난 4일부터 개방했다.

그간 용산 미군기지 시범 개방 때마다 ‘오염된 토양을 완전히 정화하기 전에 개방해 시민 건강을 위험에 노출시킨다’는 환경단체들의 반발이 있었고, 이번엔 야당을 중심으로 안전성 문제 제기가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 김민석 정책위의장은 “작년에 오염 때문에 2시간만 있으라는 조건으로 개방한 지역이 포함된 곳을 15cm 흙을 덮어 다시 개방하자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정부는 “철저한 안전조치와 교차검증에도 불구하고 일각에서 용산어린이정원 전체가 심각하게 오염돼 있고 아무런 조치가 안 돼 있는 것처럼 왜곡하며 불안감을 조성하고 있다”며 “이는 사실과 전혀 다른 왜곡된 주장이라는 것을 거듭 강조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이용 시간을 제한한 바 없으며 환경 안전성 분석을 통해 성인과 어린이 모두 개방 시간 내내 온종일 이용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사실을 재확인했다”고 반박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