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기시다 "많은 분들 슬픈 경험 가슴 아파" 尹 "진정성 감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7일 한·일 정상회담을 연 뒤 과거사 피해자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이날 정상회담 공동 기자회견에서 “나 자신은 당시 혹독한 환경 속에서 일하게 된 수많은 분이 매우 힘들고 슬픈 경험을 하신 데 대해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최근 수년간 일본이 강제징용 피해자를 ‘구조선반도 출신 노동자’라고 표현하며 강제징용 사실 자체를 회피하려는 태도를 보였던 점과 비교하면 기시다 총리의 이날 발언은 과거사 문제에서 일부 진전된 모습을 보여준 것으로 평가된다.

기시다 총리는 이 발언에 대해 “저 자신의 심정을 솔직하게 말씀드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1998년 10월 한·일 공동선언을 포함해 역사 인식과 관련된 역대 내각의 입장을 전체적으로 계승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하며 “이 같은 입장은 앞으로도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한국이 먼저 여기에 대해 꺼내거나 요구한 바가 없는데 먼저 진정성 있는 입장을 보여줘서 감사하다. 한·일 미래 협력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는 윤석열 대통령의 반응을 전했다.

관련기사

당초 일본 내에선 기시다 총리가 방한 과정에서 과거사 문제에 대해 진전된 메시지를 내놓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지난 3월 정상회담에서 기시다 총리는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해 직접 사죄와 반성을 언급하지 않고 “1998년 10월 발표한 한·일 공동선언을 포함해 역사 인식에 관한 역대 내각의 입장을 전체적으로 계승하고 있다”고만 표현했다.

아사히 신문은 7일 자에서 기시다 총리가 이번 회담에서 반성이나 사죄 대신 “안보나 경제에서의 한·일 관계 개선에 따른 이점을 다시 한번 어필함으로써 한국 여론의 이해를 얻자는 생각”이라고 예측하기도 했다. 하지만 기시다 총리는 이날 “당시 어려운 환경 속에서 일하게 된 많은 분”으로 우회적으로 피해자를 지칭하면서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고 말해 지난 3월보다 진전된 발언을 내놨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회담 전에 한·일 양국의 참모진들이 과거사 문제에 대해 협의하거나 사전에 조율한 적은 없다”며 “기시다 총리가 한국에 올 때 나름대로 생각한 본인의 인식에 대한 발언을 직전에 준비했다가 자발적으로 말한 것으로 추측된다”고 말했다.

이원덕 국민대 일본학과 교수는 “기시다 총리의 메시지는 1998년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을 언급하면서 간접적으로 사죄의 메시지를 낸 것으로, 좀 더 구체적인 표현으로 가지 못한 점은 아쉬운 대목”이라며 “비유적으로 보면 ‘남은 반 잔’을 채우진 못했지만 그를 위한 프로세스로 돌입한 측면은 있어 보인다”고 평가했다.

윤 대통령이 오는 19일 일본 히로시마에서 개최되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계기에 기시다 총리와 함께 히로시마 평화공원에 있는 한국인 원폭 희생자 위령비에 참배하기로 뜻을 모은 것 역시 과거사 문제 해결을 위한 연장선에 있는 일정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앞으로도 말과 행동으로 과거사에 대해 진정성 있는 행보를 이어가겠다는 표현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