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의당 "이재명 체포동의안, 결정하고 말 것도 없어"…찬성 의지 확고

중앙일보

입력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가 지난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가 지난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정의당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찬성할 것이라는 굳건한 의지를 재차 밝혔다.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는 17일 오후 YTN라디오 '이재윤의 뉴스 정면승부'에서 이날 서울중앙지법이 서울중앙지검에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 요구서를 보낸 것을 두고 "별도로 결정하고 말고 할 것도 없다"며 찬성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 원내대표는 "정의당은 지난 19대 국회 이후로 부패 비리 혐의에 대한 불체포특권은 국회의원이 가진 과도한 특권이라는 당론을 일관되게 가져왔다"며 "이재명 대표에 대한 이번 체포동의안 역시 사람에 따라서 판단하지 않고 정의당이 가진 원칙에 따라서 표결할 것"이라고 딱잘라 말했다.

이에 진행자가 ‘체포동의안 찬성이 당론이냐?’고 묻자 이 원내대표는 “이미 그렇게 해 온 것이기 때문에 이번 사안을 두고 별도로 당론을 결정하고 말고 할 것도 없다. 그렇게 표결할 것”이라고 답했다.

또 검찰의 이 대표 구속영장 청구에 민주당이 규탄대회를 연 것을 두고는 "정쟁으로 흐르면 안 된다. 길게 끌어서는 안 그래도 어려운 민생이 다 묻힐 것"이라며 "정치적인 이용을 하고 안 하고의 문제를 떠나서 실제로 모든 민생 문제를 다 빨아들이는 블랙홀이 되는 것이 안타깝다"고 밝혔다.

'50억 클럽' 특검과 관련해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특검 후보 선정에서 빠져야 한다는 정의당의 입장에 대해선 "50억 클럽 뇌물 사건은 정관계·법조계 개발 비리 카르텔 사건"이라며 "진상 규명 의지가 분명하다면 특검 추천권을 포기하는 걸 수용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반박했다.

'김건희 특검'과 관련 정의당이 검찰의 김 여사 수사를 먼저 촉구하고 있는 것에는 "주가조작 의혹에 대한 공은 검찰로 넘어갔다"며 "검찰이 지금처럼 봐주기 수사를 하면 스스로 특검을 부르는 것이다. 검찰이 김 여사를 불러 언제 수사 결과를 낼 것인지 명백히 답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지지자들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계단에서 윤석열정권 검사독재 규탄대회를 하고 있다. 이재명 대표가 연설을 하고 있다. 장진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지지자들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계단에서 윤석열정권 검사독재 규탄대회를 하고 있다. 이재명 대표가 연설을 하고 있다. 장진영 기자

정의당은 그간 대장동 특검, 김건희 특검, 50억 클럽 특검 등에 대한 세부 내용과 도입 시기 등에 대해서 민주당과 엇갈리는 반응을 보여왔다. 민주당은 김건희 여사 특검 외에 대장동 특검까지 밀어붙여 2개의 특검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정의당은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선 민주당이 주장하는 부산저축은행 불법 대출 사건을 제외하고, 일명 '50억 클럽'의 뇌물 혐의를 입증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김건희 여사 특검에 대해서는 검찰의 소환 조사 여부를 먼저 지켜본 뒤 판단하겠다는 유보적 입장이다.

한편 이날 위례·대장동 개발 비리와 성남FC 후원금 의혹으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 대표에 대한 국회 체포 동의 절차가 시작됐다. 서울중앙지법은 이날 서울중앙지검에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 요구서를 보냈다. 요구서는 대검찰청과 법무부를 거쳐 대통령 재가를 받은 뒤 곧 국회에 제출될 예정이다.

국회의장은 요구서를 받은 후 처음 개의하는 본회의에서 이를 보고하고,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에 본회의를 열어 표결에 부쳐야 한다. 시한을 넘기면 이후 처음 열리는 본회의에서 표결한다.

체포동의안은 오는 24일 본회의를 거쳐 27일 표결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