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미크론 변이 중 가장 세다…"XBB.1.5, 유럽 우세종 될 듯"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AP=연합뉴스

AP=연합뉴스

최근 미국에서 기승을 부리고 있는 코로나19 오미크론 하위변이 'XBB.1.5'가 독일 등 유럽에서도 우세종이 될 것이라는 전문가의 전망이 나왔다. XBB.1.5는 오미크론 변이 가운데 전파력이 가장 강한 것으로 알려진다.

7일(현지시간) 독일 dpa 통신에 따르면 라이프니츠 예방연구·역학 연구소 하조지브 박사는 "XBB.1.5가 미국에 이어 독일에서 백신을 맞은 지 오래돼 면역력이 약해진 사람들에게 확산하고 있다"며 "이 변이가 독일에서도 우세종이될 것을 상당한 확신을 가지고 예상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현재 독일 내에서 확인된 XBB.1.5 감염자는 적다며 "아직은 새로운 조치에 대해 생각할 필요는 없다"고 했다.

바젤대 바이러스·박테리아 진화연구그룹 리처드 네허 교수도 "지난해 10월 처음 발견된 XBB.1.5는 지난달 중순 미국 북동부에서 우세종이 됐고 그 외 지역으로 점점 확산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XBB.1.5의 중증 유발에 관한 정보는 알려진 게 거의 없다며, 미국의 유행 상황으로 볼 때 해당 변이가 중증 유발 면에서도 지금까지 유행한 다른 변이들과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앞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지난 6일 XBB.1.5 감염이 미국 내 전체 신규 확진 사례 가운데 27.6%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이는 일주일 전인 지난해 12월 31일(18.3%)보다 9.3%포인트 증가한 수준이다.

특히 CDC는 미국 북동부 지역에서 XBB.1.5 감염이 신규 확진 사례의 70% 이상으로 이미 우세종이 된 것으로 보이며 다른 지역에서는 새 확진자의 3분의 1이 XBB.1.5 감염인 것으로 추정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