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 北무인기에 "尹 사과하라…국방부·합참 청문·국조 추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병주 국회 국방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북한 무인기 비행금지구역 침범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은 김영배 의원. 뉴시스

김병주 국회 국방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북한 무인기 비행금지구역 침범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은 김영배 의원. 뉴시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북한 무인기의 비행금지구역(P-73) 침범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또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에 대한 청문회와 국정조사를 추진해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김병주·김영배 의원 등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무인기 침투에 대한 정부의 대응은 명백한 경호 작전 실패이자 위기 관리 실패"라며 "군은 이 사건의 후속 조치 과정에서 축소 발표와 거짓말을 한 것도 드러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에 따라 군 통수권자인 윤석열 대통령의 '대국민 공개 사과'를 강력히 요구한다"며 "민주당에서는 국방부 및 합참에 대한 청문회와 국정조사를 추진해 이번 사건에 대한 책임을 명명백백히 따져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어제(5일) 대통령실 브리핑에서는 김은혜 홍보수석이 '자료의 출처에 대해 의문을 품고 있다'고 언급했고, 국민의힘 국방위 간사 신원식 의원은 '민주당이 우리 군보다 북 무인기 항적을 먼저 알았다면, 이는 민주당이 북한과 내통하고 있다고 자백하는 것 아닌가'라고 주장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는 김은혜 홍보수석의 찌라시성 언급을 여당 의원이 받은 유치한 정치 공작"이라며 " 합당한 의혹 제기를 두고, 북한 운운하며 색깔론을 펼치는 정부여당의 수준에 코웃음만 나온다"고 비판했다.

4성 장군 출신으로 김병주 의원은 "지도를 볼 줄 아는 국민이라면 국방부와 합참이 국방위 현안보고 때 공개한 지도를 두고, 용산과 한남동 관저 주변 비행금지구역을 침범했을 수 있겠다고 생각할 것"이라며 "의혹 제기의 출처는 군이 제공한 비행계선과 지도, 국방부장관과 합참의장의 증언, 군 지휘관 재직 시의 경험 등"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 지도를 두고 무인기 비행궤적에 비행금지구역을 그려 넣어서 분석한 결과, 무인기가 대통령실 인근 비행금지구역을 인접해서 지났을 가능성이 있었기에 무인기의 비행금지구역 침범 가능성을 제기했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