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새마을운동 밑바탕은 자유·연대…국제 확산에 정부 적극 지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서울 송파구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열린 2022 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에 참석,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서울 송파구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열린 2022 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에 참석,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은 13일 ‘2022 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 기념식에서 “지난 시절 가난과 빈곤을 벗어나기 위한 실천 운동이었던 새마을운동이 앞으로 세계의 자유를 지키고 복합 위기를 극복하는 정신운동으로 더 발전하리라 확신한다”며 국제협력 차원의 자유와 연대 정신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잠실 서울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기념식 축사를 통해 이같이 말하며 “새마을운동은 자유와 연대에 기반을 둔 성공적인 개발협력 모델”이라고 평가했다.

윤 대통령은 “제가 지난 유엔 연설에서도 밝힌 것처럼 원조받는 나라에서 세계 10대 경제 강국으로 성장한 우리 대한민국이 국제사회에 국격에 걸맞은 책임과 기여를 하지 않고서는 우리 국익조차 제대로 지키기 어렵다”며 “새마을운동 정신의 밑바탕인 자유와 연대의 정신을 살린다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국제사회가 인정하는 대표적인 개발협력 모델로 거듭나 지구촌 곳곳으로 확산하고 있다”며 “특히 지역 스스로가 성장동력을 찾는 진정한 지방시대를 열어가는 데 있어 각 지역의 사정을 잘 알고 계신 여러분께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 주실 것”이라고 했다.

이어 “정부 역시 국제사회의 개발 협력 파트너십을 보다 더 강화해 나가면서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기념식은 ‘다시 대한민국! 그리고 세계로!’라는 주제로 열렸다. 기념식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곽대훈 새마을운동중앙회장을 비롯한 전국의 새마을지도자, 대학생 새마을동아리 회원, 새마을운동 협력국 주한대사, 외국인 유학생 등 8000여 명이 참석했다.

새마을운동은 1970년대 지역사회 개발운동으로 전국적으로 생활 환경 및 국민 위생 개선, 농로 등의 인프라 구축 등 놀라운 성과를 이뤄냈다. 2009년부터는 UN(국제연합) 등 국제기구가 인정하는 개발협력모델(ODA)로 발전했으며, 현재 28개국 158개 마을에서도 새마을운동이 실천되고 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