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우크라 다음 침공 타깃? 푸틴 야욕은 어디까지…7문제 맞히면 국제뉴스 퀴즈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24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연임에 성공한 뒤 지지자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신화=연합뉴스

지난 24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연임에 성공한 뒤 지지자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신화=연합뉴스

4월 마지막 주(23~29일) 국제뉴스 브리핑입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와중에 치러진 프랑스 대선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이 20년 만에 재선 대통령으로 당선됐습니다. ‘극우 대통령’ 출현을 우려하던 서방은 안도하며 환영의 메시지를 보냈죠. 하지만 극우의 약진에 “5년 뒤엔 극우 후보의 당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도 나왔습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유럽의 안보 지형을 바꿔놓고 있습니다. 북유럽의 중립국 핀란드와 스웨덴이 조만간 나토에 가입 신청서를 낼 것이란 현재 매체의 보도가 있었죠. 유엔은 이번 전쟁을 계기로 안보리 상임이사국의 거부권 행사를 제한하는 결의안을 채택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접경국인 몰도바로 전선을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여 전쟁 장기화 우려는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한 주간의 국제 이슈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도전! 국제뉴스 퀴즈왕

4월 마지막 주 국제뉴스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A

Q1 :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맞댄 몰도바의 영토 안에 있는 친러 성향의 미승인 국가 이름은?

정답 : 1번 트란스니스트리아 ( 도네츠크와 루한스크는 우크라이나 돈바스 지역 내에 있는 친러 분리주의자들의 지배 지역. 티라스폴은 트란스니스트리아의 수도명. )

Q2 : 최근 나토 가입을 추진 중인 북유럽의 중립국인 핀란드와 스웨덴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정답 : 2번 우크라 침공 계기로 중립 포기 논의 ( 양국은 1995년 EU에 가입. 나토훈련에 참여하고 정보 교환을 하는 ‘나토 파트너국’. 최근 여론조사서 핀란드 국민 68%가 나토가입 찬성. 스웨덴 역시 찬성이 우세. )

Q3 : 지난 24일 美 국무장관과 국방장관의 우크라이나를 방문한 것과 관련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정답 : 2번 우크라, 보안상 이유로 일정 함구(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방문 하루 전날 기자회견 열고 “내일 미국에서 국방장관과 국무장관이 온다”는 일정을 미리 알려. 조 바이든 대통령의 방문도 요청. )

Q4 : 지난 24일 프랑스 대통령 선거 결선 투표 결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정답 : 4번 멜랑숑, 마크롱 지지해 좌파결집( ‘킹 메이커’로 여겨진 장뤽 멜랑숑(71·굴복하지않는프랑스·LFI) 후보는 1차 투표 이후 “르펜에게 어떠한 표도 주어선 안된다”고 강조하면서도 마크롱에 대한 지지는 표명하지 않아 )

Q5 : 테슬라의 최고경영자 일론 머스크가 소셜미디어 트위터를 인수한 것과 관련된 설명 중 맞는 것은?

정답 : 1번 인수금액 440억 달러(약 55조원)( 트위터 인수자금 55조원 중 32조원을 은행 빚으로 마련, 일부는 자기 자본. 트럼프는 ‘트루스 소셜’에 남겠다고 밝혀. 머스크는 콘텐트 통제 최소화한다는 의지. )

Q6 : 중국이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는 가운데 ‘제로 코로나’ 정책을 고수하면서 나타난 현상과 다른 것은?

정답 : 4번 과도한 봉쇄에 전국 각지서 시위 ( 중국 당국은 경제 마비와 민생 파탄 등 비난 여론에 직면했지만 중국 공산당의 엄격한 통제로 대규모 시위는 없어. )

Q7 : 유엔이 지난 26일 안보리 상임이사국의 ‘거부권 제한’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관련 내용으로 틀린 것은?

정답 : 3번 美·英·佛·中·러, 해당 결의안 후원( 상임이사국 가운데 미국과 영국, 프랑스는 이번 결의안을 후원했지만, 러시아와 중국은 후원국 명단에 포함되지 않아. )

문제 중 문제 정답!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