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푸틴 “파리 한마리도 못 나오게” 지시 ’최후의 요새’ 어디…7문제 맞히면 국제뉴스 퀴즈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우크라이나군이 최후항전을 벌이고 있는 남동부 항구도시 마리우폴 아조우스탈 제철소에서 21일(현지시간) 검은 연기가 치솟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우크라이나군이 최후항전을 벌이고 있는 남동부 항구도시 마리우폴 아조우스탈 제철소에서 21일(현지시간) 검은 연기가 치솟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4월 셋째 주(16~22일) 국제뉴스 브리핑입니다. 이번 주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 대공세를 시작하면서 전쟁은 2단계 국면에 돌입했습니다. 개전 초기부터 러시아군의 집중 공격을 받아온 우크라이나 남동부 항구도시 마리우폴은 사실상 러시아군의 수중에 떨어졌고, 우크라이나 방어군과 민간인은 제철소를 최후의 보루 삼아 마지막 항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푸틴은 “파리 한 마리도 통과 못하도록” 제철소 봉쇄·고사 작전을 지시했습니다.
‘제로 코로나’ 정책을 고수하고 있는 중국은 ‘상하이 봉쇄’를 이어가며 세 번째 항공모함 진수까지 막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본이 우크라이나 지원에 적극 나선 배경, 세계적인 석학이 진단한 우크라이나 전쟁의 원인과 해법도 담아봤습니다. 한 주간의 국제이슈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도전! 국제뉴스 퀴즈왕

4월 셋째 주 국제뉴스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A

Q1 : FT는 올해 ‘물가 상승’과 ‘경기 침체’가 동시에 나타나는 ‘이 현상’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정답 : 3번 스태그플레이션( FT는 러시아의 우크라 침공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경제 회복을 지연시키는 가운데 스태그플레이션이 올 수 있다고 진단했다. )

Q2 : 일본이 우크라이나 지원에 적극 나서자, NYT는 ‘결정적 순간’이라고 표현했습니다. 무슨 뜻일까요?

정답 : 1번 ‘전쟁않는 평화국가’ 제약 풀고있다( NYT는 “일본의 군사 지원은 결정적 순간”이라고 표현. 우크라이나전을 틈타 ‘전쟁하지 않는 평화국가’로서의 제약 풀겠다는 의도로 해석. )

Q3 : 우크라이나 전쟁의 원인과 해법에 대해 세계 석학들이 내놓은 진단으로 맞지 않은 것은?

정답 : 4번 달더 “나토의 지나친 확장, 명백한 실수”( 아이보 달더 전 나토주재 미국 대사는 “나토의 실수는 지나친 확장이 아니라, 충분히 확장하지 못한 데 있다”고 지적하며, 나토의 억지력을 강조. )

Q4 :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중국의 상하이 장기 봉쇄 조치 중 일어난 일이 아닌 것은?

정답 : 2번 시진핑 “제로코로나 정책 재고”( 시진핑 주석은 “만약 코로나19 대응에도 금메달이 있다면 중국이 받아야 한다”면서 “이 금메달은 관계자 모두의 것”이라면서 제로 코로나 정책 자화자찬. )

Q5 : 지난 18일 시작된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전투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정답 : 1번 러시아軍, 5만~6만 명 병력 투입( 돈바스 지역의 우크라이나 군은 3만~4만 명 규모. 돈바스 전투는 장기전이 될 것으로 예상. 교전 시작되면서 민간인 대피 중단. )

Q6 : 러시아의 흑해 함대 기함인 ‘모스크바함’ 침몰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정답 : 3번 러, 충격으로 우크라 공세 일시 중단( 모스크바호 침몰로 러시아가 자존심에 상처를 입으면서 전쟁이 더 위험한 국면에 접어들어. 키이우 등 우크라이나 전역에 공습 재개하는 등 보복 공격도. )

Q7 : 50일 넘게 러軍에 포위된 우크라이나 남동부 항구도시 마리우폴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정답 : 2번 마리우폴의 민간인은 모두 대피( ‘최후 요새’인 아조우스탈 제철소 안에 민간인 1000여명이 병사들과 함께 대피. 마리우폴시 전역에도 민간인 10만여명 갇혀 있어. )

문제 중 문제 정답!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