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도전! 골프퀴즈왕] 당구하듯 퍼트하면 안 되나요?

중앙일보

입력

당구 자세로 익살스럽게 퍼트를 하는 야구 선수 유희관. [중앙포토]

당구 자세로 익살스럽게 퍼트를 하는 야구 선수 유희관. [중앙포토]

18일 미국프로골프(PGA) 투어 RBC 헤리티지 최종라운드에서 딜런 프리텔리는 희한한 상황에 부닥쳤습니다.

그가 티샷한 볼은 늘어진 나뭇가지에 들어가 있었습니다. 고민하던 프리텔리는 퍼터로 망치질 혹은 도끼질을 하듯 볼을 쳐내 페어웨이로 빼냈습니다.

자신의 키보다 높은 곳에 있는 공을 원하는 곳으로 쳐낸 그의 샷은 훌륭했습니다. 오늘의 하이라이트 감이었습니다. 프리텔리는 “내 인생의 샷”이라고 할 정도로 기뻐했습니다.

프리텔리는 세 번째 샷을 그린에 올리고 파세이브도 해냈습니다. 그러나 2벌타가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골프규정 10.1c ‘플레이 선을 가로지르거나 밟고 선 채 스트로크를 한 경우’의 위반입니다. 치려는 지점과 공을 연결하는 플레이 선에 몸이 걸쳤기 때문입니다.

그린에서 퍼트를 당구 치듯 한다면 어떨까요. 목표로 하는 타깃과 볼을 연결하는 선 뒤로 가서 당구 큐를 밀 듯 친다면 성공률이 훨씬 높을 겁니다.

목표와 볼, 눈의 선이 일치한다면 짧은 거리에서 나오는 착시는 없을 겁니다. 딜런 프리텔리가 2벌타를 받은 RBC 헤리티지에서 퍼트 귀재로 불리던 조던 스피스는 40cm 퍼트를 놓쳐 화제가 됐습니다.

김인경은 2012년 나비스코 챔피언십(현 셰브런 챔피언십)에서 30cm 우승 퍼트를 넣지 못했습니다. 어니 엘스는 마스터스 1번 홀 짧은 거리에서 6퍼트를 한 일이 있습니다.

골프규칙은  플레이 선을 가로지르거나 밟고 선 채 스트로크 하는 행동을 금지하고 있습니다ㆍ이 금지규정 때문에 플레이어들은 플레이 선과 나란히 서서 볼을 치고 있지요. 플레이선 뒤에서 하는 양궁, 사격, 당구 등과 달리 선상에 있으면 안 됩니다.

그것이 골프가 다른 스포츠와 다른 점입니다. 그래서 때론 화가 나고, 때론 재미있으며, 가끔 오래 잊히지 않는 드라마가 나옵니다.

스트로크 하는 방법과 관련된 퀴즈입니다.

클럽헤드의 뒷면을 사용할 수 있을까요. 토나 힐로 쳐도 되나요. 투터치는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매주 한 차례씩 퀴즈를 풀면서 골프 규칙도 공부해보세요.

성호준 골프전문기자
sung.hojun@joongang.co.kr

감수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 최진하 경기위원장,
삽화=『골프 규칙을 알면 골프가 쉽다』 (최진하 등 지음, 조이 그림)

[도전! 골프 퀴즈왕]

스트로크하는 방법

퀴즈를 풀면서 골프 규칙도 공부해보세요.

N

Q1 : 클럽헤드의 뒷면을 사용하여 스트로크할 수 있다.

정답 : 1번 O( 클럽헤드의 토우, 힐, 뒷면 등 어느 부분을 사용하여 스트로크를 해도 된다. 비제이 싱은 그린 옆 러프에 있는 볼을 퍼터 헤드의 토우로 버디를 기록한 바 있다. )

Q2 : 퍼터의 밑면을 사용하여 당구치듯이 짧은 퍼트를 했다면?

정답 : 3번 2벌타( 볼을 밀어내거나, 끌어당기거나 앞으로 당겨 집어 올리듯이 스트로크하면 2벌타를 받게 된다. 그 스트로크는 타수에 포함된다. )

Q3 : 항아리 벙커에서 퍼터 페이스 윗면의 파인 부분을 사용하여 볼을 퍼 올려 탈출했다면?

정답 : 3번 2벌타.( 볼을 떠올려서 스트로크한 것은 비정상적인 스트로크로 2벌타를 받게 되며, 그 스트로크는 타수에 포함된다. )

Q4 : 담벽 때문에 스트로크를 할 수 없어, 벽에 튕겨서 퍼팅 그린 위에 볼을 안착시켰다면?

정답 : 1번 상관없다.( 클럽과 볼 사이에 순간적인 접촉만 일어나도록 한 것으로 클럽의 헤드로 볼을 올바르게 친 것이다. )

Q5 : 단 한번의 스트로크에 우연히 볼을 두 번 이상 맞힌다면?

정답 : 3번 상관없다. ( 우연히 맞힌 경우에는 벌타는 없으며, 그 볼은 멈춘 곳에서 그대로 플레이한다. )

Q6 : 플레이 선을 밟고 선 채로 스트로크를 했다면?

정답 : 1번 2벌타.( 플레이어가 고의로 플레이 선이나 그 선의 연장선을 가로지르거나 밟고서 스탠스를 취한 채 스트로크를 해서는 안 된다. )

Q7 : 볼을 정면으로 바라보고 스트로크를 했다면?

정답 : 2번 2벌타.( 플레이어가 플레이 선이나 그 선의 볼 후방으로의 연장선을 가로지르거나 밟고 선 스탠스를 취하고 스트로크를 해서는 안 된다. (규칙10.1c). )

문제 중 문제 정답!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