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집무실 이전'에…탁현민 "靑 안 쓸 거면 우리가 쓰면 안되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 연합뉴스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 연합뉴스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은 17일 윤석열 당선인 측이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추진하는 데 대해 “여기(청와대) 안 쓸 거면 우리가 그냥 쓰면 안 되나 묻고 싶다”고 말했다.

탁 비서관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좋은 사람들과 모여서 잘 관리할 테니…”라며 이같이 밝혔다.

탁 비서관은 “지극히 개인적으로 당선인의 청와대 이전에 전혀 의견이 없다”면서도 “이미 설치ㆍ운영ㆍ보강돼 온 수백억 원의 각종 시설이 아깝다. 해방 이후부터 지금까지 있었던 수많은 역사들, 그리고 각종 국빈 행사의 격조는 어쩌지”라고 적었다.

그러면서 “노태우 대통령 때부터 일해온 정원 담당 아저씨, 늘 따뜻한 밥을 해주던 식당 직원, 책에도 안 나오는 수많은 이야기를 구술해 주던 시설관리 담당 아무개 선생님도 모두 그리워지겠죠. 겨우내 출몰하던 고양이도”라고 했다.

이어 “청와대가 사람들의 관심과 가보고 싶은 공간인 이유는 거기 대통령이 있기 때문”이라며 “일전에 (대통령 휴양지인) 저도를 반환했을 때 처음에는 국민들이 관심이 많았지만, 결국 관심이 사라지고 사람이 별로 찾지 않는 공간이 됐다”고 말했다.

이 같은 언급은 집무실을 옮기고 현 청와대를 국민에게 돌려주겠다고 한 윤 당선인 측의 입장을 에둘러 비판한 것으로 보인다.

탁 비서관은 “일본이 창경궁을 동물원으로 만들었을 때도 ‘신민’들에게 돌려준다고 했었다”라며 윤 당선인을 1909년 당시 일제 통감부에, 국민을 왕정 체제의 신민에 각각 비유한 듯한 표현도 썼다.

탁 비서관은 앞서 윤 당선인 측이 청와대 집무실과 비서동 간 사이가 멀다는 점을 집무실 이전 근거로 들자 “대통령 집무실을 비서동으로 옮긴 지 5년이 됐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그는 “제가 조금 전에 (집무실에서 비서동 사이의) 이동 시간을 확인했는데 뛰어가면 30초, 걸어가면 57초로서 상당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헉헉”이라며 청와대 본관에 있는 대통령 집무실은 비서동과 다소 거리가 있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직후부터 쓰고 있는 비서동의 집무실은 참모들의 업무 공간과 매우 가까이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박수현 국민소통수석도 이날 페이스북 ‘사실은 이렇습니다’ 코너에 글을 올려  “지금 청와대 구조에 대한 오해의 말씀이나 발언은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대통령 시절 본관에 위치한 집무실을 사용할 때를 착각한 결과”라며 “문 대통령은 본관 집무실을 사용한 적이 없다. 청와대의 모든 참모들은 문 대통령을 1~2분 내에 언제든지 만날 수 있고 소통하고 있다”고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