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지사님 약 1~2달치 알아서 받아"…이번엔 李 '대리처방' 의혹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8일 경북 안동시 웅부공원에서 열린 '안동의 아들 이재명, 대통령으로 키웁시다' 안동 유세에서 지지자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8일 경북 안동시 웅부공원에서 열린 '안동의 아들 이재명, 대통령으로 키웁시다' 안동 유세에서 지지자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경기도지사 재임 시절 도청 공무원을 통해 약을 대리 처방 받았다는 의혹이 28일 제기됐다. 비서실 직원이 상급자 지시에 따라 의사의 대면 진료 없이 이 후보가 상시 복용하는 약을 대신 타 전달했다는 것이다. 이 후보 측은 이에 대해 “이미 수사 등이 진행 중인 사안”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처방전 필요때마다 출력해 사용"

전 경기도청 비서실 직원 A씨 측은 이날 중앙일보에 지난해 5월 당시 경기도청 총무과 직원 배모(여)씨와 나눈 통화 녹음 파일을 공개했다. A씨는 지난 1월 이 후보 부인 김혜경씨의 사적 심부름 의혹 등을 제기한 인물과 동일인이다.

▶배씨=“오늘 (이 지사님 약) 받아?”

▶A씨=“받을 예정이요. 처방전 떼서 처방전 끝나서.”
▶배씨=“한 달 치건 두 달 치건 알아서 정리해. 모자라면 두 달 치 해놓든지. 처방전이 두 달 치가 돼?”
▶A씨=“의사한테 가서 ‘처방전 똑같이 해서 이대로 처방전 하나 써주십시오’ 하면 날짜 맞춰서 30일이고 60일이고 준대요.”

A씨 측은 이 같은 대화가 “A씨가 이 지사의 약을 (대신) 탈 때 의사의 직접적인 진료행위가 없었다는 정황을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대리처방이 가능했던 이유는 “총무과 직원들이 유효기간이 끝난 과거 이 후보의 처방전을 파일형태로 컴퓨터에 따로 저장해놨다 필요할 때마다 출력해 사용했기 때문”이라는 게 A씨 측 주장이다.

“처방전 받아두었다” 보고한 A씨

A씨는 당시 텔레그램을 통해 배씨에게 관련 보고를 할 때도 “지사님 병원 가시기 전에 약이 부족할 듯 해 ○○비서에게 처방전은 받아두었습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의무실에서 한달치 처방전 받아서 ○○○ 비서에게 카드 받아서 구입할 예정입니다”라고 덧붙였다. 대화에서 언급된 비서들은 모두 도청 총무과 소속이라고 한다. A씨는 약을 받은 다음엔 배씨에게 이 후보의 이름이 찍힌 약 봉투 등을 찍어 보내기도 했다. A씨 측은 “대리 처방 받은 약을 관사나 차량에 채워 넣었다”고 주장했다.

A씨가 이 후보의 약을 전달할 때 업무와 무관한 심부름을 한 정황도 두 사람이 나눈 텔레그램 대화에 나온다. “트렁크에 OO약 아침 저녁 1개씩 런닝 속옷 양말 1개씩 채웠습니다”라는 A씨에게 배씨는 “빨래는”이라고 물었다. A씨는 “빨래는 화장실 빨래통에 넣어두었습니다”라고 답했다.

언론을 통해 제기된 이 후보의 약 대리 처방 의혹에 대해 민주당 선대위 관계자는 “수사와 감사 사항이어서 구체적 답변을 드리긴 어렵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