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은 합니다' 말고…李, 새 슬로건은?…'앞으로 제대로'

중앙일보

입력

이재명 대선 후보의 새 캐치프레이즈와 슬로건 [사진 민주당 선대위]

이재명 대선 후보의 새 캐치프레이즈와 슬로건 [사진 민주당 선대위]

'앞으로 제대로', '나를 위한 이재명'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캠프가 29일 새로운 대선 캠페인 슬로건을 발표했다. 새 슬로건은 기존의 '이재명은 합니다'를 대체하게 될 전망이다.

선대위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설명회를 열고 "미래를 향해 가자는 후보의 비전과 국정 운영 철학,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에 실익을 줄 수 있는 실용적인 정부를 만들겠다는 후보의 진심이 담겨있다"며 새 슬로건의 의미를 설명했다.

이 슬로건은 파란 하늘 배경 위에 하얀 글씨로 쓰였다. '앞으로 제대로 '나를 위해' 이재명'이라는 네 줄로 나눠쓴 문구다.

이번 이 후보 캠프의 새 슬로건은 2017년 문재인 대통령 캠프 슬로건이었던 '사람이 먼저다', '나라를 나라답게' 등을 만든 카피라이터 정철 선대위 메시지총괄이 작성했다.

'앞으로'와 '제대로'는 이재명 정부가 걸어가야 할 두 갈래의 큰길(路)을 의미한다고 정 총괄은 설명했다. '앞으로'에는 정쟁에 시간을 쓰지 않고, 뒤로 가려는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차별성을 부각하는 의미가 담겼다고 한다. 경제, 취업, 부동산, 세금 등 정책현안을 이 후보가 앞장서서 해결하겠다는 취지도 담겼다. '제대로'는 이재명답게 일하겠다는 뜻이라고 한다.

정 총괄은 "'경제 앞으로 성장 제대로', '공정 앞으로 기회 제대로'와 같은 방식으로 얼마든지 확장할 수 있는 카피"라며 "유세장에서도 술자리에서도 앞으로! 선창하면 제대로! 후창하는 뜨거운 모습도 곧 보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나를 위해, 이재명'에는 후보가 아닌 국민을 중심으로 한 가치와 기대를 담았다. '대통령'이라는 말을 슬로건에서 빼 후보가 중심이 아닌 국민을 중심으로 옮겼다는 게 선대위의 설명이다.

선대위는 "지금 국민이 원하는 대통령은 국민 위에 군림하는 제왕적 대통령이 아니라 나에게, 내 삶에 힘을 두는 리더"라며 "다양한 생각과 바람을 갖고 오늘을 사는 대한민국 소시민이 주인이 되는 슬로건"이라고 밝혔다.

또 '나를 위해, 이재명' 문구 역시 '내 밥상을 위해, 이재명', '내 출근을 위해, 이재명'과 같은 방식으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고 정 총괄은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