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팩플] 기업주도형 VC에 대한 설문 결과는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팩플레터 7호, 2020. 08. 14 

Today's Topic
기업주도형 벤처캐피탈(CVC)에 대한 생각들

안녕하세요. 미래를 검증하는 팩플입니다. 2020년 8월 11일 드린 팩플레터에서 대기업 CVC에 대한 설문 조사를 구독자 대상으로 실시했는데요. 그 결과를 레터로 알려드립니다!
이번 설문은 아쉽게도 설문응답율이 10%가 되지 못했어요. 그래서 전체 독자분들께 메일을 드리지는 않고 설문에 응답해주신 분들께만 별도로 설문조사 결과를 알려드려요.

팩플레터 6호(대기업CVC와 여당내전)에서 질문 드렸었죠.

팩플레터 7호 팩플언박싱

팩플레터 7호 팩플언박싱

저희 구독자분들은 일단CVC가 필요하다는 것에는 찬성하시는 분이 절대다수였습니다.
응답자의 67%는 대기업(지주회사)이 외부자금 없이 CVC를 보유하도록 허용해야 한다고 답했어요. 정부안처럼 제한적으로 허용해야 한다는 응답은 33%였습니다. 허용하지 말아야 한다는 보기도 있었는데 아무도 선택하지 않았어요.

참고로 정부안은 △지주회사는 CVC 지분 100%를 보유하고 △CVC의 펀드에  외부 자금은 40% 못 넘고 △총수 일가가 지분 가진 스타트업엔 투자 못 하는 제한 하는 안이에요.

팩플레터 7호 팩플언박싱

팩플레터 7호 팩플언박싱

CVC 논의가 나온 배경인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가 활성화되지 않은 이유도 여쭤봤는데요, 성장과 투자를 막는 규제가 많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65%로 가장 많았어요. 두 번째로 많은 의견은 대기업이 인수를 하지 않고 기술만 베껴가기 때문(35%)이라는 의견이었습니다. 투자할 만한 스타트업이 별로 없다(17%)는 세 번째였습니다.

기타 의견으로는
'초기 자본이 부족해서 큰 회사를 세우기 힘들고, 실패할 경우 다시 창업이 힘들다'
'엑시트 방식이 다양하지 않아서 모티베이션이 생기기 힘들다'
등이 있었습니다.



팩플레터는 이렇게 운영됩니다.
💌매주 화요일, 이슈견적서 FACT_Explain이 담긴 레터를 받으실 거에요. (지금처럼요!)
💌매주 금요일, 그 주 레터의 설문 결과를 언박싱한 레터를 보내드려요.

결과 레터는 설문 신뢰도를 위해 응답률 10% 이상일 때만 전체 발송합니다. 10% 미만일 때는 설문에 참여해주신 분들께만 별도의 레터를 보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