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자당 정강정책 요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2면

◇전문=우리 당은 자주ㆍ자존의 바탕 위에서 민주ㆍ번영ㆍ통일을 지향하는 국민정당으로서 자유민주주의와 자유시장경제의 이념을 구현하고 꾸준한 개혁을 통하여 국민의 권익을 신장하며 성장과 형평의 조화를 통하여 복지사회를 이룩하고 나아가 조국의 통일을 앞당겨 한민족 웅비의 시대를 열어갈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을 우리의 강령및 기본정책으로 삼는다.
◇강령=1.국민의 자유ㆍ권리를 보장하고 국민의 폭넓은 정치참여를 통하여 진취적이고 화합하는 정치문화를 정착시키고 성숙한 민주정치를 구현한다. 2.국민의 창의ㆍ활력을 북돋워 지속적 경제성공을 이룩하고 형평과 균형을 통하여 모두가 잘사는 복지경제를 실현한다. 3.도의를 바탕으로 서로 돕는 미덕을 함양하고 정의와 양심이 지배하며 법과 질서가 존중되어 모두가 믿고 살 수 있는 공동체사회를 이룩한다. 4.교육의 자율성과 기회균등을 보장하고 국민 모두가 스스로의 개성과 능력을 발휘케 하여 자주적이고 창조적인 민족문화를 창달한다. 5.국력을 배양하고 민주역량을 발휘하여 평화적인 민족통일을 앞당기고 자주적인 외교노력과 적극적인 교류와 협력을 통하여 국제사회의 주역이 된다
◇기본정책=1.국민의 자유와 기본권을 신장하고 의회민주주의의 발전을 통하여 책임정치를 구현한다. 2.정책을 중심으로 경쟁하고 타협하는 새로운 정치문화를 창출하며 봉사행정과 지방자치를 발전시켜 민주원리를 체질화한다. 3.수출과 기업의 투자의욕을 북돋우고 과학기술의 진흥을 통하여 산업구조를 고도화하고 90년대에 소득을 3배가한다. 4.자원의 합리적인 배분과 재정,금융ㆍ세제 등 제도개선을 통하여 계층간ㆍ지역간ㆍ산업간의 불균형을 시정하고 토지의 공공성을 제고하여 경제사회의 균형발전을 기한다. 5.사회악을 추방하여 건전사회를 이룩한다. 6.교육개혁을 꾸준히 실천한다. 7.민족문화를 창달하고 문화생활을 향상시킨다. 8.도농ㆍ지역간 균형발전을 도모한다. 9.국토이용을 극대화한다. 10.해양개발을 촉진한다. 11.국민복지를 증진시킨다. 12.공존ㆍ공영의 노사관계를 정착시킨다. 13.중소기업을 육성ㆍ지원한다. 14.농어민의 소득을 획기적으로 늘린다. 15.근로자의 중산층화를 도모한다. 16.청소년이 꿈을 가지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17.여성의 권익을 보장한다. 18.노인복지의 사회적 기반을 확충한다. 19.장애자의 복지를 증진시킨다. 20.공해발생을 철저히 방지하고 자연환경을 보호하여 국민이 쾌적한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한다. 21.교통난을 해소한다. 22.주택문제를 해결한다. 23.자주적이고 능동적인 외교를 펼친다. 24.국가안전보장체제를 확립한다. 25.한민족공동체를 이루어 자주ㆍ민주ㆍ평화적인 통일을 앞당긴다.
◎<창당 선언문>
우리는 오늘 민주ㆍ번영ㆍ통일의 새로운 민족사를 위한 중추적 일꾼이 될 것을 다짐하면서 민족민주세력을 총집결하여 민주자유당의 깃발을 올린다. 우리는 갈등과 반목의 기억을 역사의 대하속에 흘려보내고 민주발전과 국민화합,국리민복과 민족통일의 과업을 실현시키는 것이 우리의 시급한 책무임을 확인한다.
우리 당은 자유민주주의와 자유시장경제를 나라의 기틀로 삼고,자주 자존의 바탕 위에서 조국의 민주적 통일을 주도하여 세계속에 우뚝 설 선진복지사회를 이룩하려 한다. 대화와 타협을 통해 민주발전을 이룩하는 정치,지속적인 성장으로 국민복지를 뒷받침하는 경제,법과 질서가 존중되고 정의와 양심이 살아숨쉬는 사회,자주적이고 창조적인 민족문화,이 모든 것을 구현하는 데 온갖 힘과 정열을 다 쏟고자 한다.
우리는 이러한 보람이 곧 나라의 영광,겨레의 영광이 될 것임을 확신하면서,우리는 이를 위해 새 시대의 주역이라는 자긍심으로 국민의 봉사자로서 정성을 다함께 기울일 것을 역사앞에 선언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