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의겸 "'흑석' 김의겸부터 조사받겠다…국민의힘 뭐가 두렵나"

중앙일보

입력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 오종택 기자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 오종택 기자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은 8일 국민의힘을 향해 “더이상 시간 끌지 말고 국민권익위원회 부동산 투기 전수 조사에 동참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저부터 권익위에 서류를 제출하고 철저하게 조사를 받겠다”며 “국민의힘 의원들이 제게 붙여준 별명이 ‘흑석’ 아니냐. 그런 제가 먼저 매를 맞겠다는데 여러분들이 두려워할 게 뭐가 있느냐”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더불어민주당이 권익위에서 부동산 의혹이 파악된 12명을 전원 탈당시키기로 한 것을 언급한 뒤 “국민의힘은 ‘탈당 권유는 본질 흐리기’라며 꼬투리 잡기에만 혈안”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권익위가 민주당 의원 12명에 대한 조사결과를 발표한 뒤에도 ‘명단을 공개하라’며 정치공세만 일삼았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그러다 기껏 국민의힘은 소속 의원들의 투기 전수조사를 권익위가 아닌 감사원에 의뢰하겠다고 했다”며 “하지만 감사원은 ‘감사원법상 국회의원은 직무감찰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밝혔다. 애초 안 되는 일을 하겠다고 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몰라서 그런 거냐, 알면서도 그런 것이냐”라며 “전자라면 무능한 것이고 후자라면 국민들을 우롱하는 짓”이라고 비난했다.

김 의원은 “저를 포함해 비교섭단체 의원 대부분은 이미 4월에 국회의장에게 부동산 투기 조사를 위한 개인정보 동의서를 제출했다”며 “저는 이후 조사과정에서 제 모든 부동산 관련 내용과 금융거래 내역을 제출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표현을 빌리자면 ‘10원 한장 감추지 않겠다’”라며 “국민의힘 의원들의 조속한 동참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서울 동작구 흑석동 상가주택 건물 매입 과정에 대한 논란이 불거지자 건물을 매각하고, 8억8000만원의 차익 중 세금과 중개수수료 등을 빼고 남은 3억7000만원 전액을 한국장학재단에 기부했다.

정혜정 기자 jeong.hyejeo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