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보험 가입해도 절차 까다로워, 2명중 1명 보험금 포기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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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손의료보험 가입자 2명 중 1명은 번거로운 절차 때문에 보험금을 청구하지 않은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소비자연맹과 녹색소비자연대 등 시민단체가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한 만20세 이상 보험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다. 설문조사는 지난달 23~26일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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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에 따르면 최근 2년 이내에 실손의료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었음에도 청구를 포기한 응답자가 전체의 47%였다. 이들이 청구를 포기한 금액은 30만원 이하가 95%였다. 보험금 청구를 포기한 이유로는 진료금액이 적어서(51%), 진료 당일 보험사에 제출할 서류를 미처 챙기지 못했는데 다시 병원을 방문할 시간이 없어서(47%), 증빙서류를 보내는 것이 귀찮아서(24%) 등이 꼽혔다.

보험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금융소비자연맹 등 시민단체가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 2명 중 1명은 번거로운 청구절차로 실손보험금 청구를 포기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소비자연맹]

보험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금융소비자연맹 등 시민단체가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 2명 중 1명은 번거로운 청구절차로 실손보험금 청구를 포기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소비자연맹]

실손의료보험 청구가 편리하다고 응답한 보험 소비자는 전체의 36%에 불과했다. 소비자가 팩스나 우편으로 증빙 서류를 제출하거나 종이 서류를 사진으로 찍어서 보험사 애플리케이션(앱)에 업로드하는 현재의 시스템이 아닌 전산 청구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의견은 79%에 달했다. 진료받은 병원에서 보험사로 곧장 서류를 전송하는 방식에 대해서도 86%가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소비자연맹 등 시민단체는 "이번 설문조사에서 소비자가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같은 공공기관이 전산시스템 운영 주체가 돼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의료계가 우려하는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서라도 민간업체보다는 공공기관이 민감한 진료정보를 보험사에 전달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홍지유 기자 hong.jiyu@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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