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Global Money] 미 SEC 의장 후보 "비트코인-로빈후드 규제하겠다"

중앙글로벌머니

입력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의장 후보 게리 겐슬러. 폭스TV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의장 후보 게리 겐슬러. 폭스TV

“증권 법규는 개인 투자자에게 유리한 적이 없다.”
'원조 닥터둠'인 마크 파버 글룸붐앤드둠리포트(The Gloom, Boom & Doom Report) 발행인이 최근 기자와 통화에서 한 말이다.

'닥터둠' 파버의 경고 현실이 될 가능성 #트레이딩 붐은 정부 개입을 부르고 #정부의 개입은 시장을 냉각시켜

파버는 “현재 진행형인 개인 투자자들의 광적인 트레이딩을 일찍이 본 적이 없다”며 “지금 같은 자유로운 트레이딩이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미국 등의 증권감독 당국이 무료 트레이딩앱이나 비트코인 등에 족새를 채우려 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파버의 경고가 현실이 될 조짐이 2일(현지시간) 나타났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차기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에 지명한 게리 겐슬러가 이날 상원 인사청문회 자리에서 로빈후드 등 수수료-제로 증권거래앱 등을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또 그는 투자자 보호 차원에서 가상자산(암호화폐)에 대한 규제 가능성도 검토하기로 했다.

그는 게임스톱 등 개인 투자자의 집단 매매로 단기간에 주가가 솟구쳤던 종목에 대해 우려를 표시했다. 이어 “거래를 자주 하도록 유인하는  무료 앱의 영향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가 급등락하는 현상과 관련해 “가상자산 거래에서 투자자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규제 가능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겐슬러는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위원장에서 물런 뒤 대학 강의 등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강의했다. 그는 비트코인 등의 혁신성을 인정하면서도 투자자 보호장치가 마련돼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파버는 “트레이딩이 활발한 수준을 넘어 광적인 단계에 이르면 규제 당국은 늘 개입했다”며 “정부의 개입은 대부분 스캔들 등에 의해 촉발되지만, 끝내 시장을 냉각시키곤 한 역사상 패턴을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남규 기자 dismal@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