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 1차 협력업체 지코가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지난 수년간 경영권 분쟁을 겪던 회사이긴 하지만 업력(業力)이 60년이 넘는 코스피 상장사라는 점에서 충격이 크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 미래 차 변혁 등을 맞아 다른 자동차 부품사들이 비슷한 전철을 밟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1일 법조계에 따르면 지코는 지난 7월 대전지방법원에 회생절차 개시(법정관리)를 신청하고 지난달 24일 회생 계획안을 제출하는 등 회생절차에 들어갔다. 1961년 설립한 지코는 94년 코스피에 상장하는 등 국내 대표적인 완성차 1차 협력업체였다.
엔진 냉각수를 순환하게 하는 워터펌프와 내연기관의 실린더 헤드 등을 만드는 이 회사는 최근 수년간 경영권 분쟁을 겪어 왔다. 최대주주가 수차례 바뀌었고, 전·현 최대주주 간 소송전도 벌어졌다. 지난해엔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이사장인 신달석 디엠씨 회장을 대표이사로 영입했지만 올 3월 해임하는 등 정상적 경영이 이뤄지지 않았다.
반기 매출은 지난해 상반기 400억원대에서 올해 362억원대로 줄었고 영업적자 역시 같은 기간 4억원에서 37억원으로 급증했다. 부채비율은 올 상반기말 현재 382%에 달한다. 지코는 이미 올 초 채권자에 의해 파산신청이 이뤄졌지만 한 차례 취소됐고, 각종 대출 채무도 이행하지 못하는 상태였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지코는 이미 수년째 경영권 분쟁을 겪어왔고 제대로 된 경영이 이뤄지지 않은 회사였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코스피 상장사이자 업력이 긴 현대차그룹의 1차 협력업체라는 점에서 올해 코로나19 여파에 미래차 변혁에 대비하지 못하는 대형 부품업체들의 어려움이 가중될 것을 방증한다”고 덧붙였다.
이동현 기자 offramp@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