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2.5단계 첫 날…스벅 텅텅, 동네 카페는 북적였다

중앙일보

입력 2020.08.30 16:51

업데이트 2020.08.30 17:01

30일 오후 경기도 성남 분당구 정자동 카페거리 한 프랜차이즈형 제과점에 손님들이 앉아 있다. 채혜선 기자

30일 오후 경기도 성남 분당구 정자동 카페거리 한 프랜차이즈형 제과점에 손님들이 앉아 있다. 채혜선 기자

“매장 이용 안 되는데 괜찮으실까요? 포장만 됩니다.”

30일 오후 1시 경기도 성남 분당구 정자동 카페거리. 이곳의 한 스타벅스 매장 직원이 출입문 앞에 서서 매장을 찾는 고객들에게 이렇게 안내했다. 이 직원은 고객이 매장에 들어올 때마다 체온을 쟀다. QR코드 등록 절차를 설명하며 매장 출입 명부를 관리했다. 이 매장은 원형 테이블 10여개를 한쪽 벽으로 밀어 둔 상태였다. 20여개 의자도 모두 치웠다. 직원 안내를 들은 한 여성은 “브런치를 먹고 싶었는데 다른 곳으로 가겠다”며 발길을 돌렸다.

동네 카페 몰린 사람들

정자동 카페거리 내 한 프랜차이즈형 커피전문점은 매장 내 의자를 바깥으로 치워놨다. 채혜선 기자

정자동 카페거리 내 한 프랜차이즈형 커피전문점은 매장 내 의자를 바깥으로 치워놨다. 채혜선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확산세를 잡기 위해 강화한 방역 조치를 이날 0시부터 시행했다. 조치에 따라 수도권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은 매장 내 이용을 금지하고 포장 판매(테이크 아웃)만 가능하도록 했다.

일명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 첫날인 이날 프랜차이즈 카페는 고객이 평소 주말보다 줄어든 모습이었다. 매장 내 좌석 이용을 금지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한 스타벅스 매장 관계자는 “포장만 된다는 설명을 듣고 그냥 가버리는 고객이 많았다”고 말했다.

그러나 대책 효과는 정부가 거리두기 2.5단계를 적용한 프랜차이즈 카페에서만 찾아볼 수 있었다. 카페족은 좌석을 쓸 수 있는 소규모 개인 카페나 프랜차이즈 제과점으로 몰렸다. 비슷한 시각 정자동 카페거리에 있는 한 대형 프랜차이즈 제과점에는 4인석 테이블 10개 가운데 8개가 차 있었다. 매장 안에 자리 잡은 고객 10여명은 가족·지인과 모여 앉아 커피를 마시거나 빵을 먹었다. 노트북 컴퓨터를 들고나와 개인 업무를 보는 이도 있었다.

개인 카페 역시 손님이 들어차 있는 건 마찬가지였다. 카페거리 내 한 개인 카페에는 좌석 80여개 중 손님 20여명이 앉아 있었다. 4인석 테이블 5개가 있는 한 소규모 카페는 테이블이 꽉 차 있었다. 책을 펼쳐놓고 개인 공부 중이던 한 여성은 “스타벅스가 닫았길래 이곳으로 왔다”고 말했다.

개인 카페가 몰려있는 경기도 광주 역시 분위기는 비슷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한 카페는 낮 12시 이곳 1층 주차장이 만차(12대)였다. 2층 주차장에도 자동차가 들어서 있었다. 매장 관계자는 “코로나 19로 손님이 많이 줄었지만 이번 조치로 큰 변화는 없다”고 말했다.

'드라이브 스루' 긴 줄 

30일 스타벅스 팔당dt점 드라이브 스루 이용 차량 줄이 길게 늘어서 있다. 권혜림 기자

30일 스타벅스 팔당dt점 드라이브 스루 이용 차량 줄이 길게 늘어서 있다. 권혜림 기자

프랜차이즈 카페라도 드라이브 스루(Drive-thru) 방식의 매장은 고객 발길이 이어졌다. 낮 12시 30분 스타벅스 팔당dt점으로 들어서는 차로에는 차량 14대가 줄줄이 늘어섰다. 맨 뒤에 줄을 섰던 차량이 주문한 커피를 받기까지는 15분 이상 걸렸다. 카페 주차 관리 직원은 “드라이브 스루 이용객이 평소 주말보다 10배 정도 늘었다”며 “이전에는 방문 고객의 절반은 매장을 이용했다면 오늘은 100% 드라이브 스루 고객”이라고 말했다.

송파나루역dt점 주변에서는 고객이 몰리며 교통 체증이 빚어지기도 했다. 이 매장 스타벅스 진입 차로에 70~80m까지 대기 차량이 늘어서면서다. 인근 주민은 “카페 대기 차량이 횡단보도에도 정차하다 보니 보행자가 피해 다녀야 하는 상황이 생긴다”고 말했다.

채혜선·권혜림 기자 chae.hyeseo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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