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류현진 6이닝 2실점… 수비, 불펜 난조로 시즌 3승 불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9일 살렌 필드에서 열린 볼티모어 오리올스전에서 역투하는 토론토 블루제이스 류현진. [로이터=연합뉴스]

29일 살렌 필드에서 열린 볼티모어 오리올스전에서 역투하는 토론토 블루제이스 류현진. [로이터=연합뉴스]

'코리안 몬스터' 류현진(33·토론토 블루제이스)이 6이닝 2실점 호투했다. 퀄리티스타트(6이닝 이상 3자책점 이하)에 성공하며 3승 기회를 잡았으나 불펜이 무너지며 날아갔다.

29일 볼티모어전 8안타 7K 2실점하고 교체 #6회엔 3루수 실책성 플레이로 점수 내줘 #3-2로 앞선 8회 동점으로 승리 요건 날아가

류현진은 29일(한국시간) 미국 뉴욕주 버펄로 살렌 필드에서 열린 볼티모어 오리올스와 경기 선발 등판, 6이닝 8피안타 1볼넷 7탈삼진 2실점했다. 시즌 평균자책점은 3.16으로 내려갔다. 토론토는 승부치기로 진행된 연장 10회 랜달 그리칙이 끝내기 투런 홈런을 쳐 5-4로 이겼다. 토론토는 16승 14패로 단축시즌의 반환점을 돌았다.

이날 경기는 재키 로빈슨 데이를 기념해 모든 선수가 42번 유니폼을 입었다. 류현진이 재키 로빈슨 데이에 출전한 건 처음이다. 원래 재키 로빈슨 데이는 MLB 흑인 선수인 로빈슨의 데뷔일인 4월 15일이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개막이 지연되는 바람에 이날로 미뤄졌다. 8월 28일은 1963년 인종 차별을 반대하는 행진 시위가 열린 날이자, 1945년 브랜치 리키 브루클린 다저스 단장이 재키 로빈슨을 만나 논의를 한 날이다.

류현진은 1회 핸저 알베르토에게 번트 안타를 내줬지만 중견수 그리칙의 호수비로 앤서니 산탄데르를 잡았다. 호세 이글레시아스를 상대로는 유격수 땅볼을 이끌어 병살타 처리. 2회엔 2사 이후 루키 라이언 마운트캐슬에게 안타를 줬지만 무실점했다. 3회와 4회에도 알베르토와 이글레시아스에게 각각 안타 하나를 줬지만 실점없이 끝냈다. 5회엔 선두타자 팻 발라이카를 안타로 내보냈으나 앤드류 벨라스케스를 상대로 또다시 병살타를 이끌어냈다.

그 사이 토론토 타선도 점수를 뽑았다. 4회 말 블라디미르 게레로 주니어와 테오스카 에르난데스가 볼티모어 선발 존 민스의 초구를 노려 연속타자 홈런으로 만들며 2-0을 만들었다.

하지만 6회 수비 도움을 받지 못했다. 알베르토, 이글레시아스에게 안타를 맞고 레나토 누네즈의 볼넷으로 1사 만루 위기에 놓였다. 류현진은 페드로 세베리노를 헛스윙 삼진을 잡아내며 한숨을 돌렸다. 이어 마운드캐슬을 상대로 3루 땅볼을 이끌어냈다. 3루수 트레비스 쇼가 1루로 던진 공은 원바운드돼 뒤로 흘렀다. 그 사이 주자 2명이 홈을 밟았다. 처음엔 실책으로 기록됐지만 안타로 정정되면서 류현진의 자책점이 됐다. 류현진은 발라이카를 삼진으로 처리해 추가점은 내주지 않았다.

날아갈 뻔 했던 류현진의 승리 기회는 다시 살아났다. 6회 말 게레로가 2루타를 치고 나갔고, 에르난데스가 볼넷을 골랐다. 이후 루이데스 구리엘 주니어가 병살타를 쳤지만 태너 스캇의 폭투가 나오면서 3루에 있던 게레로가 홈을 밟았다. 3-2. 류현진은 결국 7회 초 토마스 해치로 교체됐다. 그러나 8회 구원투수 조단 로마노가 누네스에게 동점홈런을 맞으면서 류현진의 3승은 날아갔다.

김효경 기자 kaypubb@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