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마스크 안 쓰면 벌금 300만원? "절반만 사실입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최근 서울과 경기도 등 지자체에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행정명령을 내렸습니다. 특히 경기도는 행정명령을 위반하면 형사 고발해 3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슈언박싱

하지만 28일 중앙일보 취재에 따르면, 이는 ‘절반’만 사실입니다. 현행 감염병 예방법은 지자체가 마스크 착용 등 방역지침의 준수를 명할 수 있다(49조)면서도, 벌금 300만 원까지 물게 할 수 있는 ‘벌칙’ 대상에서는 제외한다(80조)고 규정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권고 정도만 할 수 있는 것이지요.

법에 왜 굳이 이런 부분이 들어가 있을까요? 벌금형은 범죄 전력에도 남는 형사 조치이기 때문에, 그 범위를 지나치게 넓게 잡기는 어려웠을 거라는 게 법조계의 의견입니다. 식당이나 카페 등 일상생활에서 마스크를 안 쓴 것만으로 형사 처벌까지는 과하다고 본 겁니다.

하지만 집회나 공연 같은 ‘집합 제한 장소’에서의 마스크 미착용은 벌금 300만 원 부과가 가능합니다. 여러 사람들이 일시에 한 장소에 모이는 행위가 위험하다고 판단되면 정부가 불법으로 규정하면서 형사 조치할 수 있게끔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경기도 측 역시 중앙일보의 문의에 “이런 집합 제한 장소를 의미한 거였다”고 정정해왔습니다.

일상에서의 ‘NO 마스크’ 행위 역시 아예 제지할 수 없는 건 아닙니다. 지자체에서 자체적으로 부과하는 과태료 10만원은 교통수단이나 사람들이 어느 정도 모이는 장소라면 어디든지 적용됩니다. 또 단순히 마스크를 안 쓰는 걸 넘어서서 난동을 부리는 등 적극적 업무 방해 행위는 구속까지도 가능합니다.

이날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격상을 알렸고, 3단계 격상도 논의가 되고 있습니다. 그럼 무엇이 달라질지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박사라ㆍ정진호 기자 park.sar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