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성장장애의 한방치료 - 성장장애의 한방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중앙일보

입력

첫째, 한약물 치료입니다.

한약물치료는 성장호르몬의 결핍증이 없는 일반적인 왜소증에 아주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선천적인 원인이건 후천적인 원인이건 부족이 원인이 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보익법이 주된 치료법이 됩니다.

아이의 체질적 특성에 따라 가장 허약해지기 쉬운 장부를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체의 여러 장부들은 생리기능상으로 서로 밀접히 관련되어 있을 뿐 아니라 병의 발생시에도 영향을 미쳐 다른 장부에 파급되기도 합니다.

둘째, 침구 요법입니다.

소아성장지연의 가장 큰 원인은 장부(臟腑)간의 불균형을 들수 있습니다. 하나의 장기가 기능이 지나치게 항진되거나 지나치게 쇠약해진 경우이지요. 이 불균형은 경혈을 통해 외부로 나타나기 때문에 경혈 자극을 통해 불균형을 해소하면 아이가 성장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셋째, 추나 요법입니다.

추나요법이란 손이나 도구를 이용해 근육을 밀고 당김으로써 효과를 얻는 한방의 대표적인 수기요법입니다. 경락이 흐르는 주변 근육을 자극하여 조직을 부드럽게 하고 골격계의 바른 성장을 유도하는 좋은 방법으로 성장판 주변의 세포활성을 원할히 하는 역할을 합니다.

사춘기 이전의 유소아는 대퇴골말단의 성장판이 자라기 때문에 무릎을 잡고 있는 근육근들을 대상으로 긴장을 풀어주는 시술을 하고 사춘기 이후는 척추양편의 근육들을 주로 풀어주도록 노력을 합니다.

넷째, 운동 요법입니다.

운동 요법의 목적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근육의 양을 늘려주는 목적입니다. 근육양은 골질의 양과 상관관계가 있는데 근육양이 많으면 뼈의 양도 많아지므로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또 하나는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목적이 있습니다. 즉 성장에 도움이 되는 운동은 근육이 힘을 쓰게하는 것이 아니라 스트레칭운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성장치료의 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성장 치료기간은 아이의 상태와 허약정도를 평가하여 결정합니다. 아이가 건강하고 허약지수도 높지 않다고 하면 체질성 성장지연으로 볼 수도 있으며 이경우는 보통 3개월 정도의 기간을 두고 치료에 임합니다.

아이가 질병을 갖고 있거나 허약지수가 높을 경우는 질병을 제거하고 허약증을 개선한 후 본격적인 성장치료에 임할 수 있기 때문에 보통 6개월 정도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한방치료는 우리몸에 기본적으로 구비되어 있는 성장의 요소에 활성을 주는 방법이기 때문에 치료가 끝난 후에도 일정기간 그 효과성이 지속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성장치료의 평가

성장치료의 평가는 성장단계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는 있지만 통상 1년을 기준으로 일반성장 정도보다 2~3cm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 6세 아이의 경우 1개월에 통상 0.4 ~ 0.5cm 정도가 일반적인 속도인데 성장치료의 경우는 0.7~0.8cm정도를 목표로 하고 치료를 합니다. 선천적으로 키가 느리게 자라는 아이들은 종종 치료의 후반에 훌쩍 자라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기준은 절대적이 아니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