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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원순표 ‘서울형 그린뉴딜’은 계속된다…서울시 “2025년까지 경유차 퇴출”

중앙일보

입력

서울 중구 도심에서 무인카메라가 노후 경유차량을 단속하는 모습. 뉴시스

서울 중구 도심에서 무인카메라가 노후 경유차량을 단속하는 모습. 뉴시스

“오늘 저는 특별히 티켓 한장을 들고 이 자리에 섰습니다. ‘서울판 그린뉴딜’이라는 미래형 티켓입니다. 서울판 그린뉴딜은 기후위기 대응, 불평등해소, 녹색일자리 창출이라는 세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는 담대한 미래 전략입니다.”

서울시, 공공분야 경유차 퇴출 추진계획 밝혀 #공공부문부터 민간까지 동참 유도 계획 #박 전 시장 마지막 기자설명회서 남긴 정책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숨지기 하루 전인 지난 8일 기자들 앞에서 발표한 내용 일부다. 이 발표는 박 전 시장의 마지막 기자설명회가 됐다. 박 전 시장은 당시 발표에서 “서울판 그린뉴딜은 기후위기와 경제위기를 동시에 극복하는 포스트 코로나 핵심 전략”이라며 “현 세대는 물론 미래세대의 생존권을 지킨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건물·수송·도시숲·신재생에너지·자원순환 등 5대 분야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추진하겠다”고 강한 의지를 보였다.

2022년까지 2조 6000억원을 투입하는 서울판 그린뉴딜은 박 전 시장 사망 뒤에도 서울시가 그의 뜻을 이어 지속해나갈 주요 정책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가 박 전 시장이 밝힌 5대 분야 가운데 수송 분야의 세부 실행전략인 ‘경유차 퇴출 추진 계획(노 디젤)’을 29일 공개했다. 2025년까지 공공부문에서 경유차를 퇴출한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시‧구‧산하기관에서 이용하는 공용차부터 서울시 인‧허가가 필요한 시내버스·택시·공항버스·시티투어버스까지 공공 분야 차량 모두가 대상이다. 현재 시‧구‧산하기관 공용차, 장애인 콜택시, 지하철 점검 모터카 등 7978대 가운데 경유차는 5153대로 64.6%를 차지한다.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지난 8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2조6000억원을 투입하는 '서울판 그린뉴딜' 추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지난 8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2조6000억원을 투입하는 '서울판 그린뉴딜' 추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서울시는 관용차뿐 아니라 인‧허가 사업에 사용되는 차량까지 아우르는 경유차 퇴출정책은 전국 최초로 시도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뿐 아니라 앞으로 새롭게 구매하는 차량은 100% 친환경차량으로 하고 기존 사용 중인 경유차는 교체 시기가 오는 순서대로 친환경차량으로 바꿔나갈 계획이다.

서울시는 공공 분야에 그치지 않고 시에 등록되거나 시와 협력해 운영되는 마을버스, 어린이 통학버스, 전세버스, 특수여객(장의업), 화물자동차, 렌터카, 나눔카에 대해서도 경유차 퇴출을 위한 동참을 이끌 계획이다. 시민과 함께 경유차 조기 폐차, 전기·수소차 구매, 경유차 이용 안 하기 등 ‘경유차 안 사고 안 타기’ 운동을 벌인다는 계획도 세웠다.

또 친환경차 혜택을 강화하고 경유차에 대한 불이익을 늘리는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중앙정부에 친환경 연료보조금 신설,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보조금 확대 등을 건의하고 시 조례를 개정해 공영주차장 경유차 주차요금 할증, 공영주차장 내 사업용 경유차 차고지 활용 제한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최은경 기자 choi.eunkyung@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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