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반사요법이란?

중앙일보

입력

반사요법은 영어로 Reflexology 라고 한다.
반사요법에 대해 공부를 하면 할수록 이 반사요법이 얼마나 놀라운 구조를 가지고 있는지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인체는 하나의 기관만이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수천개에 달하는 기관들이 서로 어우러져 공동으로 움직이며 최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끔 만드는 균형잡힌 큰 기계와 같다. 기계는 각각의 부속품들이 최고의 능력을 내줄때 최고의 능력을 발휘한다. 그래서 인체의 어는 한 부분이 제기능을 하지 못하면 신체 전체가 고통을 받게 되며 후에 일상적인 피로나 경미한 통증까지도 심각한 증세로 나타나기도 한다. 만약 우리의 몸이 기계처럼 고장난 장기들을 새것으로 모두 바꿀 수 있다면 바꾸겠지만 우리 몸을 새것으로 바꿀 수 있는 사람은 어디에도 없을 것이다.

발반사요법이란 우리의 신체를 관리하고 정비하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기름칠을 하고 깨끗하게 정화를 해서 인체의 발란스를 맞추어주고 항상성을 유지할 수 있게끔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발반사요법은 그 효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나지는 않지만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점차적인 효과가 나타나는 동시에 자연치유력을 향상시켜 치료를 돕는 역할을 하고 과학적인 근거까지 가지고 있어 대체의학분야에서 효능을 인정받고 있는 매력적인 분야라고 할 수있다.

반사요법은 신체의 모든 선(림프선, 내분비선등)들, 기관들, 장기등에 대응하는 발과 손에 나타나는 반사지역에 자극을 가하여 스트레스와 긴장을 경감시키고 혈액공급을 원활히 하여 신경장애를 개선하고, 각 장기가 자연적으로 항상성을 유지하도록 하는 인체의 과학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반사요법은 기구를 사용하지 않고 엄지손가락과 손가락들만을 사용하는 순수 맨손요법이다. 반사요법은 또한 신체와 신경에 관한 이론 즉, 반사학(reflex)에 근거를 두고 있다.

모든 대체요법들이 그러하듯이 반사요법또한 질병을 하나의 원인으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몸 전체를 다루어 근본원인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현대의학에서 보면 질병의 원인만을 분석하고 세분화 하여 육체적인 건강만을 유지시키려고 하지만 반사요법은 정신건강에도 크게 관점을 두고 있다. 부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으면 그 몸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누구나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신체와 정신을 모둔 건강하게 유지하려먼 긍정적인 생황태도나 사고방식이 지녀야 하겠다.

반사요법사는 치료사라고 생각하면 안된다. 치료는 하는 주체는 우리의 몸이지 반사요법사가 아니다. 반사요법사는 단지 과도하게 사용되는 장기에는 안정을 찾아주고 기능이 떨어진 장기에 자극을 가하여 줌으로써 신체의 각 기관들이 균형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할 뿐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