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 (Lemon)

중앙일보

입력

보타니칼 이름 :Citrus limon

place of origin : 인도가 원산지 이기는 하지만 지금은 남 유럽과 플로리다 그리고 켈리포아 등지에서 광범위하게 재배되고 오일도 추출되고 있습니다.

Part of plant used: 다른 과일에서 나는 감귤류의 오일과 마찬가지로 레몬 오일도 과일의 껍질이 있는 오일 셈에서 추출되고 있습니다.

추출방법 : 역시 다른 감귤류 오일고 같이 열이나 화학적인 원리를 이용한 것이 아닌 물리적인 방법중에 하나인 압축법에 의하여 추출됩니다.

주로 가지고 있는 화학 성분: 대표적인 성분은 역시 감귤류 오일에서 많이 볼수있는 monoterpen hydrocarbon 종류의 하나인 Linonene 이 거의 60 % 들어 있습니다.

사용시 주의 사항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이오일이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성분이 monoterpen hydrocarbon 이라서 어쩜 민감한 피부에 부작용을 일으킬수 있고 또한 대부분의 감귤류 오일이 그렇듯이 바른후에 강한 햋빛에 노출될 경우에는 화상을 입을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햇빛이 강한 계절에 노출되는 피부에 오일을 바르는것은 가급적 피하시는것이 좋고 혹시 바르시게 된다면 바른후 3시간이 지난다음에 햋빛에 노출되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역시 대부분의 감귤류 오일이 그렇듯이 이 오일도 뚜껑을 열고 한 일년이 지나면서 산화되기 쉬우므로 그 기간 안에는 모두 사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이 오일은 심장의 기능을 강하게 해주는 오일로 알려진 오일이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심장에 질환이 있거나 약한 경우에는 사용을 금하거나 사용시에 주의를 요하고 있습니다. 만약 심장이 약하면서 레몬 오일과 비슷한 효과의 오일을 사용하시기 원하신다면 라임 오일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레몬 오일의 역사

로마나 그리스 시대에서부터 알려지고 사용되어진 레몬 과일은 중세기에서 부터 차츰 치료적인 목적에서 사용되기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1698년에 Nicholas Lemery 라는 사람의 책에서 보면 레몬이 소화기능에 효과가 있으며 또한 피를 맑게 해주는 효과도 있다고 기록되었습니다.

정신적인 건강을 위한 레몬 오일

시원하고 상큼한 이 오일은 잘 움직이지 않는사람 .... 직접적으로 말한다면 게으른 사람에게 좋은 ? 오일 입니다. 이 향을 맡으면 정신이 맑아지면서 무엇인가 할려고 하는 의욕들이 넘침을 많이 느낌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 저도 이런 경험많이 했습니다.

언젠가 토요일에 기분 좋게 하루 쉴려고 경쾌한 음악을 틀어놓고, 커튼을 치고 햇살이 들어오는 곳에 자리를 잡고 않아서 책을 읽는데 조금 졸음이 오길래 가지고 있는 레몬 오일을 버너에 4방울을 떨어뜨렸는데 한 30분이 지나면서 집안 구석구석 신경쓰지 않은 곳에 먼지들이 눈에 거슬리더니 화장실 구석에 쌓아 놓은 빨래들이 또 맘에 걸리더라구요 그래서 빨래를 하고 나서 청소를 하다보니 처음에는 그럴려고 한것이 아닌데 장작 5 시간 동안 대 청소를 했지 뭐에요 편안하게 쉴려고 했던 토요일 오후를 망치기는 했지만 다 해놓고 나니 맘은 좋더라구요 하지만 그 이후로 레몬 오일은 상황을 보고 가려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인지 레몬 오일을 사용하면서 살이 빠졌다는 사람도 많이 봤습니다. 신체적인 변화에도 살이 빠지도록 도와주는 요인이 있어서 그렇기도 하지만 이렇게 정신적으로 자극을 주면서 신체적인 활동에 원동력을 주기 때문에 자연히 활동량이 많아지고 그러다보니 살이 빠지는가 봅니다. 이렇게 활동을 자극하는 레몬 오일은 정신을 맑게 해주므로 인하여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오일이고, 아침에 일어나서 꿈에서 깨지 않은 몽롱한 정신을 깨울때에도 사용하면 좋은 오일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감정적인 면에서 이 오일은 새로운것에 대한 도전을 도와주면서 그런 경험들에 대한 것한 만족감이랄까 아님 기쁨이랄까 그러니까 그런 새로운것에 대한 도전에 대하여 긍적적인 생각으로 임하는 그런 마음들을 갖도록 도와주기도 한다고 알려진 오일로 특히 면접이나 시험 보러가기 전에 사용하면 좋은 오일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조금 소극적인 사람들에게도 좋은 오일로 무엇인가 생각을 움직이도록 도와주고 맘에 있는 생각이나 감정들을 표현하도록 도와주는 오일이기도 합니다.

신체 건강을 위한 레몬 오일

작은 세균이나 곰팡이 균의 감염들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으로 알려진 이 오일은 특히 호흡작용을 원활하게 하도록 도와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오일로 알려져서 특히 기관지염에 효과적인 오일로 알려 졌습니다. 그리고 심장기관을 강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오일로 저혈압에도 효과가 있고 류마티즘 관절염 그리고 손발이 찰때에도 사용하면 좋은 오일로도 알려졌습니다. 또한 식욕을 조절해주고 , 지방을 분해하고 몸안에 있는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여서 다이어트 오일로도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고 혈당치를 줄여준다고 알려지기도 하여 성인병 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있는 오일로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이 외에도 백혈구의 활동에 자극을 준다고 하여 기본적인 면역기관에 좋은 오일로 알려져서 각가지 감염 증상에 응용되는 오일이기도 합니다. 가정에서 간단하게 사용한다면 환절기 감기 예방으로 오일버너에 사용하거나 수욕을 하신다거나 혹은 수증기 흡입법등을 하여 기관지 감염들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피부 관리을 위한 레몬 오일

시원한 향의 깨끗한 느낌은 레몬오일을 심한 지성 피부에 사용하면 좋은 오일입니다. 겨울철 햇빛이 강하지 않은 계절에는 로숀이나 크림에 블렌딩하여 사용하시면 좋고, 일반적으로는 지성피부에 좋은 진흙팩을 하실때 두 방울 정도를 같이 썩어서 사용해셔도 좋고 아님 클렌징 젤이나 품등에 썩어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