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퍼민트 (Peppermint)

중앙일보

입력

보타니칼이름이 Mentha piperita인 이 오일은steam distillation 추출법에 의하여 초록색의 페퍼민트 잎에서 추출되고 ,주로 이 오일의 원산지는 미국,이탈리아, 타즈마니안(호주의 남쪽섬) 입니다. 이 오일의 원산지에 따라서 가지고 있는 성분에 약간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먼저 거기에 대한 설명을 해 드리겠습니다.

미국에서 추출된 페퍼민트는 Menthols의 성분이 제일 많이 들어 있어 약간 다른 지역의 오일보다는 가볍워서 뚜껑을 열자마자 가볍고 시원한 향이 정신을 맑게 해주면서 입안에 침이 고이게 합니다.그리고 menthol 성분을 많이 갖고 있기 때문에 근육통이나 관절염등에 효과가 다른 오일보다 더 있다고 알려 졌습니다.

미국 페퍼민트 향이 아주 시원한 밑티 향이라면 이탈리아 페퍼민트는 약간의 달콤한 향이 섞인 민티향 입니다.오일이 재배되는 지역의 기후와 추출되는 시간에 따라서도 약간의 차이를 갖고 있는데 이탈리아에는 눈이 내리고 더욱 추운 기후로 인하여 향을 맡으면 처음에 미국의 것 보다 더 강하게 콧 끝을 찌르는 향을 느낄 것입니다. 하지만 이 향이 지난 다음에는 약간 달콤한 향이 따라옴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이렇게 뒤에 따라오는 향이 이탈리아 페퍼민트 오일에 들어 있는 이유는 이 오일은 오랜 시간을 두로 추출되기 때문 입니다. 이탈리아 오일의 이런 특징- 강하면서도 또 다른 느낌이 지속적으로 코 속으로 들어가는 특성으로 인하여 이 오일은 기관지계에 더 효과가 있는 오일로 알려 졌습니다.

다음은 호주의 남쪽 큰 섬에 있는 타즈마니안 이라는 곳에서 나는 페퍼민트 오일인데요 이 오일은 이탈리아 오일과 비슷한데 빠른 시간에 추출된 이유로 이탈리아 오일처럼 그렇게 복잡한 향은 갖고 있지 않지만 이것도 미국 페퍼민트 오일보다는 시원하면서도 약간은 달콤한 향을 갖고 있습니다. 이 오일은 소화기 계통에 더 효과가 좋은 오일로 알려 졌습니다.

주로 가지고 있는 화학성분은 Menthols 이라고 일반적으로 껌이나 목사탕,파스 등에서 맡을 수 있는 시원한 민티 향을 내는 것입니다.

사용시 주의할 점

심장 질환을 갖고 계신 분,고혈압이 있으신 분, 폐 기능이 약하시거나 혹은 병을 앓고 계신 분,오랫동안 심장계와 기관지계에 지병을 앓고 계신 분 임산부,만 2세 미만의 아기들 ,피부가 예민하신 분들 (오일을 바른 후 가렵거나 피부의 색이 빨간색으로 변하는 경우),연세가 아주 높으신 분(70세 이상)
이 모든 분들은 페퍼민트 오일을 사용하시면 안되거나 특별한 주위와 전문가들의(의사,아로마 전문가) 조언이 필요 합니다.
그리고 피부에 계속적으로 바르거나 하시다면 아주 적은 양의 오일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든다면 50ml 베이스 오일에 한 2 방울 정도.

정신적인 건강을 위한 페퍼민트

샤프하면서 시원한 향을 한번 생각해 보세요.그렇습니다 페퍼민트의 차가운 향은 사람의 마음을 좀더 이성적으로 하도록 도와준다고 알려 졌습니다.이런 성분이 어떤 사람에게 좋을까요.
혹시 주위에 마음이 너무 착해서 자주 사람들에게 속고 후회하고 상처받는 사람이 있습니까? 또 어떠한 일이 일어 났을 때 모든 일을 감정적으로 해결하는 사람이 있습니까? 혹은 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누구의 일이라도 자신이 나서서 꼭 해결해야 되는 사람이 있습니까?그런 사람들에게 페퍼민트 오일이 많이 권해 집니다. 왜냐하면 정신을 맑고 더 이성적으로 생각하도록 도와주기 때 문입니다.

또한 이 오일의 맑고 샤프한 향은 정신을 맑게 해주기 때문에 공부나 일을 할 때 좋은 오일입니다. 처음에 페퍼민트 향을 맡으면 코 끝이 찡한 느낌을 받을 정도로 상큼한 오일이라 바로 정신을 깨우기 때문에 정신을 맑고 강하게 해 주도록 도와 줍니다
그런데 더 재미 있는 것은 직접 향을 맡고 있는 그 순간보다 향을 맡고 난 후부터 더욱 시원하고 정신이 맑아 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페퍼민트 오일은 한 20 분 정도만 맡고 정신이 맑아지는 가 싶으면 향을 그만 맡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좋은 사용방법은 아침에 일어나서 바로 종이 컵에 뜨거운 물을 붓고 페퍼민트 한 2 방울을 떨어 드리고 수증기가 다 날아가고 물이 식어지는 그때까지만 맡으면 하루를 상쾌하고 시원하게 보내실 수 있을 겁니다.
그 다음으로 페퍼민트가 가지고 있는 효과는 두통에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소화불량 또는 음식에 대한 스트레스로 인하여 속이 매슥거리면서 생기는 두통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신체 건강을 위한 페퍼민트

페퍼민트 오일은 몸 밖에서 일어 날 수 있는 급성적인 변화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 졌습니다
특히 열이 나거나 ,화상을 입거나 피부에 염증이 생겼거나, 체했거나,벌레등에 물려서 붓고 ,가렵고 하는 데 주로 사용해 왔습니다.
몸에 열이 많이 나서 열을 내릴 때에는 한,두 방울 정도의 페퍼민트 오일을 물에 넣어서 발을 담그고 있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고 화상이 생기면 곧바로 몇 방울의 오일을 그곳에 떨어 뜰이면 시원해 지면서 붓기도 방지하고 진통도 떨어 뜰이는 것으로 아로마 오일을 사용하는 나라에서는 가정 상비 오일로 사용하고 있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을 것입니다.하지만 여름철 뜨거운 태양으로 인하여 입은 피부 화상에는 이 오일을 사용하지 않고 라벤다 오일을 주로 사용합니다.

페퍼민트가 근육을 풀어 주는 효과를 갖고 있고 신진 대사를 활성화 시킨다고 해서 소화불량이나 급체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하지만 만성적인 증상에는 이 오일의 사용을 기피하도록 권합니다.

차 멀미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여 여행을 할 때에는 주머니에 넣고 다니면서 필요 할 때마다 꺼내서 향을 맡는 것도 오랫동안 사용된 방법입니다

그리고 몸에 사용하지 않고 그냥 향만 맡는다면 임산부 초기에 입덧으로 생길 수 매스꺼움에도 페퍼민트 오일을 많이 권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페퍼민트 오일이 몸의 온도를 내려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여름에 사용하면 아주 좋은 오일입니다.응용 방법은 먼저 페퍼민트 오일 4 방울 정도를 우유 반컵에 블렌딩하여 목욕조에 넣고 수욕을 한다거나 2방울 정도를 우유 1/4 의 컵에 블렌딩하여 작은 세면 대야에 발만 한 20분정도 담그고 있는 방법이 있구요

베이스 오일에 블렌딩하여 몸에 바르는 방법도 있구요페퍼민트 3방울 정도를 오일 버너로 이용하여 방안에 번지게 하는 방법도 있구요 병째 가지고 다니면서 향을 맏아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피부에 관한 페퍼민트

위에서 말한 것 처럼 몸의 온도를 낮추는 효과는 있다고 하지만 이 오일이 갖고 있는 Menthol 성분이 어쩌면 예민한 얼굴 부위 에는 적당하지 않고 또한 햇빛에 노출될 경우 피부 화상을 초래 할 수 있기 때문에 피부 미용으로는 이 오일을 권하지 않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