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질에 대해서....

중앙일보

입력

Q : 안녕하세요?
전 Australia에서 공부를 하고있는 유학생입니다.(21살 남) 우선 제가 98년에 뇌동맥류라는 병명으로 수술을 받았는데. 그이후 Seizure를 3번이나 하게 됐어요.. 지금도 계속해서 약을 먹고 있는데.. 이 Seizure를 치료를 할수 있는것인지요..?

글구 제가 먹고 있는 약이 Phenytoin 300mg 3번 ,Phenobarbitone 30mg 2tablet 3번, Ticlopidine 250mg 2번, Aspirin 100mg 2번.. 이렇게 먹고 있는데.. 이것으로 치료를 할수 있는지요.. 글구 무엇을 조심해야 하는지요.. 제가 이곳에서 Conputer Sicence를 공부를 해서 Computer앞에 앉아 있는시간이 많은데 이것은 괜찮은 것인지요.. 여쭈어 볼것은 많은데... 저에게 제일 큰짐은 Seizure입니다.. 그것을 빨리 치료했으면 하는데.. 솔직히 밖을 나가기가 무서워요.. 언제 Seizure를 할지 모르기때문에... 도움말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 : 일부 뇌동맥류환자에서 치료후에 seizure가 발생하는데 그 원인은 대개의 경우 출혈당시의 뇌손상때문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약물복용으로 예방 및 조절이 되지만 드물게는 seizure가 재발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약을 복용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seizure가 발생한다면 몇가지 가능성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약을 불규칙적으로 복용하는 등의 원인으로 체내 축적된 농도가 부족한 경우입니다.. 이는 병원에서 혈중농도를 검사함으로써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둘째 만약 혈중농도가 충분함에도 seizure가 조절이 되지 않으면 다른 약으로 바꾸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약물농도 측정 및 교체등에 대해서 반드시 주치의와 상의해서 결정하도록 하십시오.. 컴퓨터 화면상 자극적인 영상이 seizure를 유발시킬 수도 있다는 보고도 있으나 확실치는 않습니다.. 다만 seizure가 완전히 조절될 때까지 운전은 삼가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감사합니다..

<연세대 영동세브란스 신경외과 주진양교수님>

A : 간질은 약물로 80% 정도는 관해(경련 발작이 없는 상태를 의미함)가 가능합니다.
98년에 수술 받고 3회 정도 발작이 있었다고 하니 심한 형태는 아닙니다. 약물을 비교적 잘 복용하였다고 해도 경련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약물을 불규칙하게 복용하던가, 수면 부족, 과로, 음주 등이 문제가 됩니다. 따라서 조심할 것은 위에 열거한 것을 조심하여야 하며, 발작이 두려위 일상 생활을 못할 이유는 없습니다. 오히려 불안감 및 초조한 정신 상태는 발작을 유도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드물게 3번 정도 발작한 것으로 너무 위축되지 말고 지속적으로 약물을 복용하면 발작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생활하기 바랍니다.

또한 약을 먹고 완전히 낫는다는 개념보다는 장기간 약물을 복용하여 발작을 억제한다는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어느 시점에서 약물을 끊는 것이 좋으냐는 아직 거론할 단계가 아니라고 봅니다.

<연세대 신촌세브란스 신경과 김승민교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