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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그콘서트, 잠정적 휴식기 결정…“공개 코미디 한계” 사실상 폐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내 공개 코미디 프로그램의 상징이었던 KBS 2TV ‘개그콘서트’가 21년 만에 사실상 종영한다고 KBS가 14일 밝혔다. 사진은 개그콘서트 녹화 현장. 사진 KBS

국내 공개 코미디 프로그램의 상징이었던 KBS 2TV ‘개그콘서트’가 21년 만에 사실상 종영한다고 KBS가 14일 밝혔다. 사진은 개그콘서트 녹화 현장. 사진 KBS

KBS 2TV ‘개그콘서트’가 21년 만에 장기 휴식을 선언했다. 일각에선 사실상 종영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KBS는 14일 ‘개그콘서트’가 “달라진 방송 환경과 코미디 트렌드의 변화 그리고 공개 코미디 프로그램의 한계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새로운 변신을 위해 잠시 휴식기를 갖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출연자들은 휴식기 KBS 코미디 유튜브 채널인 ‘뻔타스틱’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코미디를 위한 다양한 시도를 이어 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개그콘서트’ 제작진은 “그동안 유행어로, 연기로 대한민국의 주말웃음을 책임져온 재능 많은 개그맨과 프로그램을 사랑해주신 시청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이어 “마지막까지 개그콘서트다운 유쾌한 웃음을 선사할 것을 약속드리며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코미디 프로그램으로 다시 만나 뵙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국내 최장수면서 지상파 마지막 공개 코미디 프로그램으로 명맥을 유지하던 ‘개그콘서트’는 지난 1999년 첫 전파를 탔다. 신인 개그맨의 등용문 역할을 도맡아 ‘개그사관학교’ 격으로 수많은 개그맨 스타를 양성했다.

또 수많은 유행어와 시대를 반영한 시사 개그 코너로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2003년에는 시청률 30%에 근접하며 ‘국민 예능’으로 불렸다. 일요일 밤의 웃음을 책임지며 한 주를 마무리하고 다음주 시작을 준비하는 프로그램이었다. 다음 날 학교나 회사에서 프로그램에 등장하는 유행어를 모르면 대화에 끼질 못하던 시절도 있었다.

그러나 시대는 공개 코미디 포맷 자체를 식상해 했다. 트렌드는 공개 코미디 프로그램에서 야외 버라이어티와 관찰 예능 등으로 옮아갔다. 비지상파 중 비슷한 포맷의 tvN ‘코미디빅리그’는 1%대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코미디TV ‘스마일킹’도 존재감이 미미한 상황이다.

일요일 밤이라는 상징성도 SBS TV ‘미운 우리 새끼’, KBS 2TV ‘슈퍼맨이 돌아왔다’ 등에 빼앗기면서 방송 시간도 평일 밤을 전전하는 등 어려움을 겪다 결국 장기 휴식을 택하게 됐다.

앞서 지난 7일 처음으로 폐지설이 제기된 ‘개그콘서트’ 측은 당시 “결정된 바 없다”라고 입장을 밝히기도 했지만, 출연 개그맨들에게는 이달 말까지만 녹화한다고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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