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입 내비게이션-2020 정시 특집] 전년 대비 125명 더 뽑고 수능 영어·한국사 절대평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9면

연세대는 2020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수능 100%로 선발한다. 학생부의 정량화 점수를 반영하지 않지만, 동점자 처리 시에는 학생부의 교과 영역 정량화 점수를 반영한다. [사진 연세대]

연세대는 2020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수능 100%로 선발한다. 학생부의 정량화 점수를 반영하지 않지만, 동점자 처리 시에는 학생부의 교과 영역 정량화 점수를 반영한다. [사진 연세대]

연세대학교가 2020학년도 정시모집으로 총 1136명을 선발한다. 수시모집 미선발 인원이 이월되면 이번 정시 모집 인원은 1400명 내외가 될 것으로 보인다. 계열별로는 일반전형 일반계열 1001명(체능 45명 포함), 예능계열 120명, 국제계열 15명이다. 원서 접수는 오는 27일부터 31일까지다.

연세대는 전년도 대비 정시 선발인원을 125명 늘렸으며, 입학전형을 간소화하고자 수능시험 100%로 선발한다. 학교생활기록부의 정량화 점수를 반영하지 않지만, 동점자 처리 시에는 반영한다.

2019학년도와 마찬가지로 수능 영어 점수와 한국사 점수는 절대평가로 반영한다. 영어 반영점수는 1등급을 100점으로 배정하고 등급 하향에 따라 감점하는 방식으로 배정했다. 한국사 반영점수는 1~4등급(체능은 1~5등급)까지 10점으로 배정하고 등급하향에 따라 감점하는 방식으로 배정했다.

2020학년도에도 언더우드 국제대학 정시모집을 한다. 모집인원은 15명이고,  서류평가(60%)와 면접평가(40%)를 하고 일괄합산해 선발한다. 서류평가 시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활용하며 자기소개서는 학생부종합전형과 동일한 서식을 사용한다.

일반전형(일반계열) 중 의예과 지원자 모두에게 인성면접시험을 실시한다. 인성면접시험은 지원자 1명을 대상으로 복수의 평가위원이 면접을 실시한다. 면접결과는 성적 산출에 반영하지 않지만, 적정 기준 이하는 불합격 처리한다. 인성면접시험은 제시문을 기반으로 자기결정성·심리안정성 등 기본 인성을 평가한다.

엄태호 입학처장

엄태호 입학처장

일반전형(국제계열)은 면접구술시험을 실시한다. 면접구술시험은 지원자 1명을 대상으로 복수의 평가위원이 면접을 실시한다. 논리적 사고력 및 의사소통능력을 평가하며, 서류평가 시 확인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확인면접을 실시할 수 있다.

일반전형(체능계열)은 실기시험과 면접구술시험을 실시한다. 체육교육학과는 기본운동능력 실기시험 3종목(왕복달리기·제자리넓이뛰기·메디신볼던지기)과 교직 이수를 위한 자질을 확인하기 위한 면접구술시험을 실시한다. 최근 3년간 전국체전을 포함한 전국대회 3위 이상의 입상경력이 있는 자는 실기시험을 면제한다.

스포츠응용산업학과는 선택실기시험 10종목(농구·배드민턴·골프·축구·태권도·유도·검도·수영·무용·체조) 중 1종목을 선택해 치른다.

일반전형(예능계열)은 실기시험을 실시한다. 전공에 따라 예심·본심을 실시하거나 일괄합산전형으로 실시한다. 실기시험 과제 곡 등은 정시모집 요강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연세대 정시모집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입학처 홈페이지(admission.yonsei.ac.kr)나 전화(02-2123-4131)로 확인할 수 있다.

중앙일보디자인=김재학 기자 kim.jaiha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