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하반기부터 금융 경험이 적은 청년은 통신요금ㆍ온라인쇼핑 거래내역으로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된다.
통신요금 제때 내면 신용등급 올라
금융감독원은 이런 내용의 금융소외계층에 대한 은행 대출 방안을 2일 내놨다. 현재 금융사는 예금 규모, 대출 상환 기록, 카드 실적, 연체 이력 등 금융 정보 중심으로 신용등급을 산정한다. 신용등급이 높을수록 낮은 금리에 돈을 빌릴 수 있다.
그러다 보니 소득이 제대로 입증되지 않고 대출 거래 내역이 없는 주부나 사회초년생에게 은행 문턱은 높을 수밖에 없다.
최근 2년 내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았거나 3년간 대출 경험이 없는 이들만 지난해 9월 말 기준 1303만 명 정도에 이른다. 이로 인해 금융소외계층은 신용도를 판단할 거래 정보가 부족해 통상 중간등급(4~6등급)을 받는다. 소득 증빙을 못 하는 경우에는 7~8등급까지 밀려나 제도권에서 대출받는 게 쉽지 않다.
대출 방안이 개선되면 금융소외계층은 비금융 정보로 신용도를 평가해 대출심사를 다시 받을 수 있다. 비금융정보란 통신요금이나 휴대폰 소액결제, 온라인 쇼핑 거래내역 등을 의미한다.
쉽게 말해 통신요금을 연체하지 않고 꼬박꼬박 납부했는지 등을 평가해 신용등급을 매기는 방식이다. 온라인 쇼핑 거래내역도 마찬가지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결제하고 대금을 납부하는 과정이 원활한 청년이나 주부는 신용등급이 오를 수 있다.
나이스신용평가에 따르면 통신요금으로 신용도를 재평가하면 기존에 은행권에서 대출이 거절됐던 7~8등급 중 20만 명 정도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번 대책은 올해 하반기부터 국민ㆍ신한ㆍ하나ㆍ우리 농협은행부터 추진한 뒤 내년부터 전체 은행에 순차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염지현 기자 yjh@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