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연휴엔복습] 한자리에 모았다, 후후월드 7인7색 퀴즈7종!

중앙일보

입력

후후월드

후후월드’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세계적 이슈가 되는 사건에서 주목해야 할 인물을 파헤쳐 보는 중앙일보 국제외교안보팀의 온라인 연재물 [후후월드]!!

후후월드 말미엔 그날의 기사를 요약 정리하는 퀴즈가 있다는 것, 아시죠?

지금까지 출제했던 퀴즈를 한 자리에 모았습니다. 혹시 놓친 기사 있으면 이번 기회에 읽어보시고, 이미 읽었던 기사라면 기억력 테스트 겸 퀴즈에 도전하세요~!

강혜란 기자 theother@joongang.co.kr

후후월드

포스트 트럼프 꿈꾸는 커피 황제 슐츠

2020 대선에 무소속 출마를 시사한 스타벅스 전 CEO

N

Q1 : 2020 대선에 출사표를 던진 슐츠 전 회장이 세운 커피브랜드는?

정답 : 2번 스타벅스( 슐츠는 시애틀의 작은 커피숖을 인수해 전 세계 3만개 매장을 거느린 스타벅스로 키웠습니다. )

Q2 : 녹색당 소속으로 2000년 출마해 민주당 표를 잠식한 후보는?

정답 : 1번 랠프 네이더( 소비자운동가 출신 랠프 네이더는 녹색당 후보로 출마해 민주당 표심을 분산시킨 걸로 분석됩니다. )

Q3 : 슐츠가 평소 관심을 표한 사회 문제가 아닌 것은?

정답 : 4번 예타면제( 슐츠는 사회 문제에 관심을 적극 표해왔지만 한국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이슈에는 발언한 바 없습니다. )

Q4 : 슐츠 전 회장의 경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정답 : 3번 트럭운전사( 슐츠는 뉴욕의 유대계 트럭 운전사의 아들로 태어나 4조원대 자산을 일군 자수성가형 인물입니다. )

문제 중 문제 적중!

트럼프 잡겠다는 커피황제 슐츠, 민주당 잡는 ‘X맨’ 되나
https://www.joongang.co.kr/article/23338880

BANKSY

얼굴 없는 거리의 예술가 뱅크시, 그의 정체를 파헤쳐 보자

N

Q1 : 지난 10월 소더비 경매에서 낙찰 직후 찢겨나간 뱅크시 작품의 제목은?

정답 : 2번 풍선과 소녀 ( 약 15억원에 낙찰된 이 그림의 제목은 '풍선과 소녀(Girl With Balloon)' 입니다. )

Q2 : 뱅크시가 2005년 대영박물관에 몰래 갖다 놓은 돌에 그려진 그림은?

정답 : 3번 쇼핑카트를 미는 원시인 ( 이 작품은 대영박물관의 로마관 석조 미술품들 사이에서 발견됐습니다. )

Q3 : 2015년 뱅크시가 '디즈니랜드'의 악몽 버전으로 만든 놀이공원의 이름은?

정답 : 4번 디즈멀랜드( 디즈멀랜드(Dismaland)는 '음울한' 이라는 뜻의 'Dismal'과 'Disney land'의 합성어입니다. )

Q4 : '진짜 뱅크시'로 거론되자 "우리는 모두 뱅크시다"라는 말을 남긴 사람은?

정답 : 2번 밴드 ‘매시브 어택’의 로버트 델 나자( 로버트 델 나자는 브리스톨 출신의 뮤지션인 동시에 그래피티 아티스트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

문제 중 문제 적중!

15억원 그림 찢더니 집값 500배 올렸다…뱅크시 역설
https://www.joongang.co.kr/article/23247695

후후월드

화웨이의 황태녀 멍완저우는 누구

베일에 싸인 화웨이 2인자, 미국-중국 갈등의 중심에 서다

N

Q1 : 체포됐다 보석으로 풀려난 멍완저우는 어느 기업의 창업주 딸일까요?

정답 : 2번 화웨이( 멍완저우는 세계 최대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의 최고재무책임자(CFO)입니다 )

Q2 : 멍완저우 부친 런정페이는 다음 중 어느 조직 출신일까요?

정답 : 4번 인민해방군( 화웨이를 설립한 런정페이 회장은 중국 인민해방군 장교 출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Q3 : 미국이 멍완저우를 체포한 혐의는 어느 나라와 관계될까요?

정답 : 1번 이란( 미국은 화웨이가 대이란제재를 위반하고 거래했다는 혐의로 멍완저우를 체포했습니다. )

Q4 : 멍완저우가 호화주택을 소유하며 거주했던 도시는?

정답 : 3번 밴쿠버( 멍완저우는 밴쿠버에 고급 맨션 두 채를 소유하고 있으며 한때 캐나다 영주권도 가졌습니다. )

문제 중 문제 적중!

'화웨이의 황태녀' 멍완저우…직원은 20년간 정체 몰랐다
https://www.joongang.co.kr/article/23205447

후후월드

세계를 떨게 한 마약왕 엘 차포

두번 탈옥한 세기의 마약범, 구스만을 알아보자

N

Q1 : 멕시코 마약왕 구스만의 별명 '엘 차포'가 뜻하는 것은?

정답 : 4번 키 작은( 호아킨 구스만은 168cm로 '키 작은'이라는 뜻의 '엘 차포'라는 별명으로 불렸습니다. )

Q2 : 도주 중이던 엘 차포 구스만을 은밀히 만나서 인터뷰를 진행한 배우는?

정답 : 1번 숀 펜( 구스만은 자신의 일대기를 영화화하려는 욕심으로 숀 펜을 만나 인터뷰했다가 꼬리가 밟혀 체포됐습니다. )

Q3 : 다음 중 엘 차포가 탈옥할 때 활용한 수단이 아닌 것은?

정답 : 3번 드론( 엘 차포는 수감 동안 교도관을 매수해 두번이나 세기의 탈옥을 했지만 드론 사용 기록은 없습니다. )

Q4 : 멕시코 접경도시를 통해 미국으로 몰려드는 이민 행렬을 이르는 말은?

정답 : 1번 캐러밴( 범죄와 빈곤을 피해 미국으로 진입하려는 중미 국가 이주민 행렬을 '캐러밴'이라고 부릅니다. )

문제 중 문제 적중!

“눈 맞추기도 겁나” 잔혹 마약왕 재판에 세계가 떤다
https://www.joongang.co.kr/article/23153180

후후월드

이멜다 마르코스, 그가 궁금하다!

알면 알수록 무시무시한 이 사람의 실체

N

Q1 : 이멜다 마르코스가 필리핀에서 역임한 직책이 아닌 것은?

정답 : 3번 부통령()

Q2 : 1986년 마르코스 대통령이 하와이로 도피한 직후 필리핀 대통령이 된 사람은?

정답 : 1번 코라손 아키노 ()

Q3 : 1966년 공연차 필리핀을 찾았다가 이멜다에게 호되게 당한 그룹은?

정답 : 2번 비틀스 ()

Q4 : '말레이판 이멜다'로 불리는 나집 라작 전 총리 부인 로스마 만소르가 가장 많이 모은 가방은?

정답 : 4번 에르메스 버킨백()

문제 중 문제 적중!

구두만 3000켤레 이멜다 …'땅콩회항'의 원조?
https://www.joongang.co.kr/article/23133673

후후월드

'트럼프의 최순실' 스티브 배넌을 알려주마

'유럽 정복' 꿈꾸는 전 백악관 수석전략가 완전정복

N

Q1 : 다음 중 스티브 배넌의 경력 사항이 아닌 것은?

정답 : 4번 워싱턴포스트 대표( 배넌은 우익매체 브레이트바트 대표를 지냈습니다. )

Q2 : 배넌이 반난민 정책으로 추켜세우는 빅터 오르반은 어느 나라 총리일까요?

정답 : 1번 헝가리( 반난민 정책을 앞세운 오르반은 지난 4월 헝가리 4선 총리로 선출됐습니다. )

Q3 : 다음 중 배넌이 지향하는 가치와 가장 동떨어진 것은?

정답 : 3번 햇볕정책( 배넌은 민족주의(내셔널리즘)에 기반한 우파 포퓰리즘의 정치세력화를 추구합니다. )

Q4 : 배넌이 내년 5월 우파 세력 진출을 노리는 선거는?

정답 : 2번 유럽의회 선거( 배넌은 2019년 5월 유럽의회에 반EU 우파 세력을 3분의1 이상 진출시킨다는 계획입니다. )

문제 중 문제 적중!

'트럼프의 최순실'에서 쫓겨난 배넌···왜 유럽에 갔나
https://www.joongang.co.kr/article/23122560

후후월드

'브라질의 트럼프'로 불리는 보우소나루 대통령

막말 논란 속 대권을 거머쥔 아웃사이더 정치인

N

Q1 : 브라질 대선에서 극우 성향으로 당선된 새 대통령의 정확한 이름은?

정답 : 1번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선 당선인은 극우 성향 사회자유당(PSL) 소속 자이르 보우소나루(Jair Bolsonaro)입니다. )

Q2 : 보우소나루 당선인의 대선 공약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정답 : 4번 여성 공천 확대( 보우소나루는 강한 치안과 경제 성장을 기치로 내걸었지만 여성, 비백인 혐오 발언으로 논란이 됐습니다. )

Q3 : 다음 중 보우소나루가 거쳐온 정당이 아닌 것은?

정답 : 3번 친박연대( 보우소나루는 '진보'라는 이름이 붙은 보수 성향 당적을 9번이나 옮기며 현재 사회자유당입니다 )

Q4 : 노동자당(PT) 출신으로 중남미 좌파의 상징으로 불렸던 브라질 전직 대통령은?

정답 : 2번 룰라( 다시 대권을 노렸던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실바 전 대통령은 부패 혐의에 따른 출마 자격 상실로 보우소나루의 당선을 지켜봐야만 했습니다. )

문제 중 문제 적중!

“흉악범 즉시 사살, 독재 찬성” 브라질의 트럼프, 대통령 됐다
https://www.joongang.co.kr/article/23073697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