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책꽂이] 이빨 外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603호 30면

이빨

이빨

이빨(피터 S. 엉거 지음, 노승영 옮김, 교유서가)=이빨을 중심으로 진화의 역사를 살핀 책이다. 5억 년 전 등장한 이빨은 생존 경쟁의 최전선에 서 있었다. 이빨은 섭식 효율을 증가시키기 위해 진화했다. 이빨의 구조와 기능, 인간의 치아 질환, 인간이 이갈이를 한 번만 하는 이유 등 이빨의 모든 것을 다뤘다.

민담의 심층

민담의 심층

민담의 심층(가와이 하야오 지음, 고향옥 옮김, 문학과지성사)=부제가 ‘그림 동화와 함께 읽는 융 심리학’이다. ‘무의식의 심층에는 인류 공통의 보편성이 있다’는 융 심리학을 배경으로, 민담 분석을 통해 현대인의 마음을 깊숙이 들여다본 책이다. 1977년 출간 이래 ‘인생의 처방전’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작은 꿈을 위한 방은 없다

작은 꿈을 위한 방은 없다

작은 꿈을 위한 방은 없다(시몬 페레스 지음, 윤종록 옮김, 쌤앤파커스)=이스라엘 장관·총리·대통령을 지낸 페레스(1923~2016)가 사망 1주일 전에 탈고한 회고록이다. 노벨평화상 수상자, 중동평화의 선구자, 이스라엘 건국의 아버지 중 한 명인 그는 이 책에서 도전정신과 상상력을 젊은이에게 요구했다.

전목의 중국문학사

전목의 중국문학사

전목의 중국문학사(전목 강의, 섭룡 기록·정리, 유병례·윤현숙 옮김, 뿌리와이파리)=중국 근대 4대 역사학자, 국학대사(國學大師)·통유(通儒)로 평가되는 전목(錢穆·첸무, 1895~1990)의 중국문학사 강의를 제자 섭룡(葉龍, 예룽)이 정리한 책이다. 고대부터 청나라 말기까지 중국 문학의 전개를 추적했다.

한국 현대정치사의 쟁점

한국 현대정치사의 쟁점

한국 현대정치사의 쟁점(이정희 지음, 인간사랑)=한국의 현대 정치사를 총 여섯 시기로 나눠 각 시기별 주요 사건들의 논쟁점을 부각시켰다. 일제 강점기, 해방 정국, 민주국가 건설, 권위주의 시대, 민주주의 이행기, 정치 다원성 시기, 이런 시기 구분에 따라서다. 저자 이정희 외국어대 교수는 집단정치론 전문가.

내 그리움이 그대 곁에 머물 때

내 그리움이 그대 곁에 머물 때

내 그리움이 그대 곁에 머물 때(강원석 지음, 구민사)=감성적인 언어로 세상과 내면을 그려온 강원석씨의 네 번째 시집. 독자에게 행운을 전하겠다는 뜻에서 77편을 수록했다. “온몸으로 해를 가려/ 시원한 그늘을 만들고// (…)// 저 구름처럼/ 나도 그렇게”(‘구름처럼’ 부분). 마음이 푸근해지는 시편들이다.

려인(旅人) 이호의 세계를 보는 창

려인(旅人) 이호의 세계를 보는 창

려인(旅人) 이호의 세계를 보는 창(이호 지음, 해피로라)=일본 소피아대학, 한국 성균관대에서 국제관계론 등을 공부한 저자의 산문집. 제목이 시사하듯 신변잡기가 아니라 세계관이라는 창 혹은 돋보기로 들여다본 세상 모습에 대한 글들이다. 한·중·일 삼국의 역사, 문화와 경제, 동서양의 사상가와 예술가 등을 다뤘다.

안녕, 달팽이야!

안녕, 달팽이야!

안녕, 달팽이야!(베르벨 오프트링 지음, 야나 발치크 그림, 한윤진 옮김, 다섯수레)=아이들에게 달팽이는 신기하지만 무섭지 않은 몇 안 되는 동물이다. 비가 안 오는 날에는 달팽이 피부가 말라버리지 않을까. 숨은 어떻게 쉴까. 추운 겨울은 잘 지낼 수 있을까. 아이들이 달팽이에게 궁금한 모든 것에 관한 책.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