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MONT BLANC] 1911년 1/5초 스톱워치 개발 세계적인 명가로 자리매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4면

올해는 몽블랑 빌르레 매뉴팩처의 전신인 ‘미네르바 매뉴팩쳐’ 설립 160주년을 기념하는 해다. 몽블랑이 160년 넘게 이어온 유서 깊은 스위스 시계 제작의 역사는 찰스-이반 로버트(Charles-Yvan Robert)가 스위스 빌르레에 시계 공장을 설립한 1858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몽블랑 시계 제작의 역사

 미네르바 매뉴팩처는 이미 1880년대 초 크라운(용두)을 돌리지 않고도 시계를 작동시킬 수 있는 혁신적 골드 포켓 워치를 선보여 국제적 명성을 얻었다. 1909년 미네르바는 크로노그래프(일종의 스톱워치로 시간을 계측하는 장치)를 개발하기 시작했다. 정확한 시간 측정으로 세계적 명성을 얻어 전문가용 시계와 스톱워치 제작 분야의 명가로 발돋움했다. 미네르바는 1911년에 이미 1/5초까지 측정할 수 있는 스톱워치를 개발했다. 더 나아가 1/10초까지 측정이 가능한 워치를 제작했다. 1916년에는 1/100초까지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고주파 무브먼트를 제작한 최초의 매뉴팩처로 올라섰다. 1936년에는 더욱 향상된 기술력을 통해 전문가용 시계 제작과 스톱워치의 명가로 위상을 높였다. 이를 기념해 몽블랑은 총 세 가지 컬렉션으로 유산을 이어나간다.

숙련된 시계장인이 수작업으로 제작하는 밸런스 스프링.

숙련된 시계장인이 수작업으로 제작하는 밸런스 스프링.

 몽블랑 1858 컬렉션은 극한의 조건에서도 정확하게 시간을 측정하고 견고하며 가독성이 뛰어난 밀리터리 시계에서 영감을 받은 제품이다.

몽블랑 스타 레거시 타임피스는 1927년 출시된 유서 깊은 미네르바 포켓 워치에서 영감을 받았다. 클래식한 전통에 따라 크라운은 눈에 띄고 잡기 쉬운 양파 모양으로 제작했고 측면은 몽블랑 엠블럼으로 장식해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몽블랑 타임워커 컬렉션은 모터레이싱 스포츠를 담은 제품이다. 모터레이싱 승부를 판가름하는 1/100초 스톱워치와 ‘랠리 타이머’를 제작했다. 또 클래식 자동차 차체의 공기역학적 라인과 부드러운 광택의 케이스 등 레이싱에 기원을 두고 있다.

송덕순 객원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