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정상회담에 이어 열리는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3국 정상의 얼굴과 국가 이미지가 들어간 상업적 상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전북 전주시 평화동의 ‘인앤아웃(IN & OUT)’ 커피숍의 김정일 대표는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북미정상회담(12일)을 앞두고 라떼 메뉴 위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미국 도널드 트럼프 ·문재인 대통령의 얼굴을 넣은 커리 메뉴를 출시했다.
김 대표는 남북 정상의 대형 사진을 커피숍 바깥에 세워두고 시민들이 악수하는 포즈 사진 촬영을 가능하도록 했다.
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보다 먼저 트럼프-김정은 햄버거가 싱가포르의 한 호텔에 등장했다.
로열 플라자 호텔은 이번 북미정상회담을 기념하기 위해 '트럼프-김정은 햄버거'과 ‘정상회담 아이스티’를 개발해 8일부터 15일까지 판매한다고 밝혔다.
햄버거의 재료에는 닭고기 패티 위에 김치를 얹었고 제품 위에 미국의 성조기와 북한의 인공기로 장식해 북미 정상회담을 상징적으로 나타냈다.
싱가포르 선텍시티 한 음식점에서 북미정상회담 기념 '트럼프-김정은 김치 쇠고기 볶음밥(Trump Kimchi Nasi Lemak) 특별 메뉴 판매에 들어갔다.
식당 관계자는 "오늘 준비한 재료를 다 소진할 정도로 특별메뉴가 인기가 정말 많다. 북미정상회담이 꼭 성공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싱가포르의 한 바에서는 북-미 국기의 이미지를 형상화한 칵테일을 선보였다.
북한을 의미하는 칵테일은 붉은색, 미국은 성조기의 바탕색인 파란색이 들어간 칵테일을 선보였다.
음식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는 일반 상업현장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얼굴 캐리커처 사용되고 있다.
서울 종로구 인사동에서 외국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인물 캐리커처를 그려주는 점포에서는 김정은 위원장의 얼굴을 그려 넣고 홍보 중이다.
또 일부 이동통신사 점포에서도 김 위원장의 코믹한 얼굴을 넣어 젊은 층 고객을 공략하고 있다.
미사일 발사를 강행하던 때는 부정적인 측면으로 떠오른 김 위원장의 이미지가 이런 상업적인 측면에 쓰이고 있는 것은 과거보다 저항감이 많이 줄어든 것으로 풀이된다. 김상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