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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점수 나빠도 게이트 최다···김포 '진에어 특혜' 논란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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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2면

이명희. [뉴시스]

이명희. [뉴시스]

김포국제공항을 운영하는 한국공항공사가 다른 항공사와 비교해 진에어에 상대적으로 많은 탑승교 게이트를 배정해 특혜를 줬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6개 배정 … 다른 업체 대부분 1~2개 #공사 “타사 같이 사용, 특혜 아니다” #‘갑질 의혹’ 이명희 구속영장 신청

3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한국공항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진에어는 국내 항공사 중 가장 많은 6개의 탑승교 게이트를 사용하고 있다. 다른 저가항공사(LCC)가 일반적으로 탑승교 게이트 1~2개를 쓰는 것과 대비된다.

한국공항공사는 국내 항공사를 대상으로 탑승교 게이트 배정 비율을 평가하는 내부 규정을 마련하고 있다. 운항계획(30%)과 공급좌석(20%), 여객실적(50%) 등을 반영해 한정된 김포공항의 탑승교 게이트를 각 항공사에 배정하는 방식이다. 2018년 하계 기준 진에어는 배정 비율 9.52%를 기록했다. 김포공항의 국내 항공사 탑승교 게이트 17개의 1.7개를 사용할 수 있는 비율이다.

그러나 진에어는 6개를 배정받았다. 배정 비율 25.17%를 받은 대한항공과 동일하며 가장 많은 숫자다. 진에어와 비슷한 배정 비율을 기록한 저가항공사인 티웨이(8.49%·1개), 이스타항공(10.86%·2개)보다 더 많은 탑승교 게이트를 사용하고 있다. 배정 비율 20.63%로 진에어보다 높은 점수를 받은 아시아나항공(4개)보다도 많은 탑승교 게이트를 사용하고 있었다.

진에어 특혜 논란에 대해 한국공항공사 관계자는 “진에어의 경우 대한항공 등 다른 항공사와 같이 게이트를 쓰는 경우가 많아 게이트를 혼자 쓰는 다른 LCC와 비교해 특혜라고 할 수는 없다”고 해명했다.

안 의원은 “한국공항공사의 관리 소홀로 지금까지 일부 항공사가 과도하게 많은 공항 게이트를 이용해 왔다”며 “모든 항공사가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게이트 배정 절차에 보다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부인 이명희(69) 일우재단 이사장에 대해 특수폭행·상습폭행·상해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경찰에 따르면 이 이사장은 평창동 자택 경비원에게 전지가위를 던지고, 운전기사를 발로 차 다치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오원석 기자 oh.wonseok@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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