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의 경영이념은 ‘최고의 안전과 서비스를 통한 고객만족’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1988년 창립 이후 끊임없는 서비스 품질 향상과 혁신을 추구해 국내외 전문기관 평가에서 최고 수준의 항공사로 명성을 인정받아왔다.
아시아나항공
![창립 30주년을 맞은 아시아나항공은 우수협력업체의 발굴·육성을 통해 서비스 품질 및 경쟁력을 극대 화하고 결실을 공유하는 동반자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진 아시아나항공]](https://pds.joongang.co.kr//news/component/htmlphoto_mmdata/201805/31/96b5cb8c-dbe3-4dbb-b444-e8bc0223a1f3.jpg)
창립 30주년을 맞은 아시아나항공은 우수협력업체의 발굴·육성을 통해 서비스 품질 및 경쟁력을 극대 화하고 결실을 공유하는 동반자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진 아시아나항공]
올해 창립 30주년을 맞은 아시아나항공은 사회적 기업으로서 주어진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 상생하는 ‘아름다운 기업’의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우수협력업체의 발굴·육성을 통해 서비스 품질 및 경쟁력을 극대화하고 결실을 공유하는 동반자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협력업체와 상생간담회와 동반성장 선포식을 실시해 ‘상생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또 공정거래위원회의 가이드라인을 준수해 ▶계약체결 및 협력업체 선정·운용 가이드라인 마련 ▶내부심의 위원회 설치 및 운영 ▶표준계약서 도입 등 자율적인 공정거래시스템을 구축했다.
아시아나항공은 협력업체와의 ‘상생 인프라’ 구축을 위해 상호 업무공유가 가능한 홈페이지를 운영 중이다. 아시아나항공 구매포털사이트(AVEPS)에서는 협력업체가 직접 자가정보관리를 진행함은 물론, 구매주문서, 납품실적조회, 세금계산서 발행 등 업무를 함께 수행할 수 있어 거래 투명성을 높였다.
아시아나항공은 협력업체에 대한 지속적이고 공정한 평가를 통해 우수협력업체를 선발하고 포상해 동기부여의 기회를 제공한다. ‘우수협력사제도’는 협력업체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다양한 우대혜택을 지원한다. 또 2002년부터는 협력업체 우수직원과 관리자를 대상으로 ‘해외 팸투어’를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송덕순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