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에 들어가면서부터 새로 나온 교과서 실과. 실과의 뜻은 '실용적으로 생활에 도움을 주는 과목'이다. 이처럼 옛날에도 실과와 같은 실학이 있었다. 기와 조각과 똥은 쓸모없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 세상에 쓸모없는 것은 하나도 없다. 기와 조각과 똥이 필요하다는 생각은 일반적인 편견을 깬다. 기와 조각과 똥이 실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게 실학이다. 그래서 박지원은 청나라에서 기와 조각과 똥이 실용적으로 쓰인 것에 매우 놀라워하고, 가장 볼 만하다고 한 것이다. 청나라 백성들처럼 쓸모없는 것을 쓸모 있게 실용적으로 쓰면 나라도 부강해질 것이다. 박지원이 기와 조각과 똥이 볼 만하다고 한 이유는 한 가지 더 있다. 백성들이 편하게 보다 편하게 살기 때문일 것이다. 물론 그것만으로 편하지는 않지만, 전보다는 생활을 조금 더 풍족하게 하는 길이라서 그렇다. 실학자들은 나라가 부강해지려면, 백성이 편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백성들의 생활이 풍족해야지 나라도 부강한 것이다. 이런 것을 '이용후생'이라 하는데 이 실학정신은 국가 정책에 반영되지 않아, 백성들은 그 후에도 고달팠다. 그렇지만 이제는 사람들이 고달프지 않은 생활이다. 그래서 우리나라가 지금 부강해진 이유가 아닐까?
◆ 총평
실과에 빗댄 도입부 창의적 … 논리 비약은 피해야
노만수 학림논술아카데미 연구원
이번 논제는 보기 글 <가>를 잘 이해(독해)한 뒤 그것이 보기 글 <나>와 '어떻게' 연관을 맺고 있는지를 따지는 비교.분석력이 열쇠다. 연암 박지원이 왜 '넓은 요동 벌판' '산해 관'보다 '기와조각과 똥'이 더 청나라 명물이라고 했는지 그 문학적 메시지를 읽어내야 한다는 것이다. 지연 학생의 지적대로 연암은 조선도 '청나라의 실용문화(똥=거름, 기와조각=장식품)'를 배워 성리학적 탁상공론에만 매몰되지 말고 백성의 삶을 윤택하게 하는 실학을 정책화해야 한다는 걸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보기 글<나>를 제대로 소화하지 못해 논제의 두 번째 요구사항인 '조선이 부강한 나라가 되는 길'을 구체적으로 쓰지 못했다. 현재 우리나라 국민들이 더 이상 고달프지 않을 만큼 나라가 부강하다는 결론도 지나친 논리비약이다. 차라리 조선후기 '실학자들의 고민(보기 글 <나>)'을 소신껏 소화하는 쪽으로 결론을 맺었다면 논제분석 완성도가 더 높지 않을까. 가령 이익의 토지제도 개혁, 박제가의 상공업 육성, 홍대용의 서양 근대학문 도입, 정약용의 과학기술 강조 등을 나라정책으로 삼아야 조선은 부강해진다는 식으로 말이다.나>나>나>가>
맞춤법과 띄어쓰기에 어긋나고, 한 문장 안에 같은 낱말이 되풀이되거나 앞뒤 문장을 잇는 접속사가 잘못 쓰인 예는 첨삭 수정했다. 원래 글과 비교해보길 바란다.
노만수 학림논술아카데미 연구원
*** 다음 주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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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 주제=사람살이는 환경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만약 로빈슨 크루소가 외딴 무인도에서 환경을 이겨내지 못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보기 글 <가> 속 그가 살아남은 비결과 더불어 인간생활에서 '사람과 환경'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논술하시오. (600자±100)가>
*유의사항: 사람의 힘으로 나쁜 환경을 이기고 잘 사는, 혹은 그 반대 경우의 나라 예를 드시오. *보기 글은 '우리들의 수다'의 '초등 주제글 보기' 게시판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