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Q "유통마진 공개, 로열티 제도로 가겠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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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킨 프랜차이즈 BBQ가 27일 기자회견을 열고, 주요 식자재의 유통 마진을 공개하고 로열티 제도를 도입하는 등 가맹점과 상생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프랜차이즈산업협회의 간담회를 하루 앞두고 서다. BBQ는 이날 ‘패밀리(가맹점)와 동반행복 방안’을 발표했다. 패밀리와 동행위원회 설치, 필수구매품목 최소화와 식자재비 마진 공개, 로열티 제도 도입, 패밀리 분쟁조정위원회 설치 등이 골자다.

27일 기자회견 통해 '패밀리 동반행복 방안' 발표 #일부선 "설익은 대책 서둘러 내놨다" 지적도

제너시스BBQ 김태천 대표는 “유통 마진을 공개하고 물류비용을 줄이는 대신 로열티를 받는 구조로 가겠다”며 “점주들과 협의해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동행위원회 내에는 가격정책위원회·광고판촉위원회 등이 꾸려지며, 별도로 분쟁조정위원회를 구성한다.

로열티 제도 정착 등은 18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발표한 가맹분야 불공정 관행 근절대책과 궤를 같이한다. 이후 공정위는 50개 주요 프랜차이즈에 필수·권장품목의 원가와 가맹점 공급가를 다음 달 9일까지 밝혀달라고 지시했다. BBQ 역시 이 작업을 진행 중이다. 또 28일엔 프랜차이즈산업협회와 김상조 위원장의 간담회가 예정돼 있다.

업계는 공정위 조사가 진행되는 가운데 BBQ가 스스로 유통 마진 공개를 표명한 것이 다소 의외라는 반응이다. 공정위의 납품원가·공급가 실태조사는 우선 조사하겠다는 것이지, 이를 공표하겠다는 뜻은 아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업계 관계자는 “유통마진 공개와 로열티 제도 전환은 가맹본부 입장에서는 손해 볼 것이 없다”며 “정부 정책을 업고 명분도 세우고 실리를 챙기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공정위와 간담회를 하루 앞둔 시점에서 개별 기업의 목소리는 좀 자중하는 게 낫지 않았을까 한다”고 말했다.

설익은 내용을 발표했다는 지적도 있다. 가격정책위원회를 꾸려 가맹본부와 점주 간에 식자재 공급가를 협의·조정하겠다는 내용은 그 자체로 파격적이다. 미국의 일부 프랜차이즈에서 진행하는 물류협동조합과 유사한 형태다. 그러나 정작 가격정책위원회 위원 구성과 권한의 범위는 미정이다. 박열하 부사장은 “구체적인 내용은 추후 점주들과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또 비비큐는 이미 운영위원회, 마케팅위원회, 분쟁조정위원회 등을 두고 있다. 박 부사장은 “분쟁조정위원회가 있었지만, 최근 분쟁이 전혀 없어 유명무실해 다시 만들겠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전국가맹점주협의회 김태훈 국장은 “동행위원회가 가맹본부와 친한 점주들 위주로 꾸려진다면 오히려 '어용 위원회'가 될 수 있다”며 “누가 참여하느냐에 따라 효용이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주 기자 humanest@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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