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대우조선에 4조원대 추가 지원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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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동성 위기에 몰린 대우조선해양을 구하기 위해 정부와 채권단 등이 채무재조정 등을 전제로 4조원대 신규자금 지원을 추진하기로 했다.

‘밑 빠진 독’ 비판 여론 크지만 #법정관리 땐 56조 경제 손실 #채무조정 등 고통분담 조건

15일 금융위 관계자는 “두 달 버텨서 차기 정부로 공을 넘길 수도 있지만 그러면 상황만 나빠질 뿐”이라며 “17일 나올 실사보고서를 바탕으로 채권단과 논의해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대우조선은 이날 지난해 영업적자 1조6089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적자 규모가 시장 예상치의 배 이상으로 불어났다. 자본금은 전년(1조3721억원)보다 크게 줄어든 3329억원을 기록했다. 대우조선은 4월 21일 만기인 회사채 4400억원을 비롯해 내년 상반기까지 1조2900억원의 회사채 상환이 돌아온다. 반면에 선박 수주를 거의 못 하는 상황에서 회사 운영자금만 월 8000억~9000억원이 필요하다. 대우조선의 경영 상태를 실사한 삼정KPMG는 실사보고서 초안에서 대우조선의 부족자금 규모를 2조~3조원으로 추산했다. 이를 메우려면 3조원 안팎의 유동성 지원과 1조원 넘는 자본 확충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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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대우조선이 자금난으로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계약 취소로 인한 손실과 금융권의 충격, 협력업체 연쇄도산 등 56조원의 국가경제적 손실이 예상된다는 게 산업은행의 분석이다.

문제는 여론이다. 2015년 10월 청와대 서별관회의를 통해 대우조선에 4조2000억원 지원을 결정한 뒤 금융당국은 여러 차례 “추가 신규자금 지원은 없다”고 강조해 왔다. 그 약속을 뒤집고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비판을 돌파해야 한다.

이 때문에 금융위는 추가 지원을 위해선 채무재조정을 통한 이해당사자의 고통분담이 전제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를 위해 시중은행에도 출자전환을 요구하고 회사채의 상환유예를 추진할 가능성이 크다. 다만 채권단 일부가 주장하는 워크아웃에 금융당국은 회의적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수주산업 특성상 워크아웃에 들어가면 건조계약 취소 등 부작용이 크다”며 “워크아웃설이 대우조선의 신규수주 노력의 발목을 잡지 않도록 최대한 빨리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애란 기자 aeyani@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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