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를 탈때 알아 두면 요긴하게 활용 할수 있는 항공사의 서비스가 적지 않다. 비즈니스석 이상의 좌석 티켓을 구입할때만 제공했던 서비스도 일반승객이 즐길수 있게 됐고 출발에 앞서 자신의 일정에 맞는 여행정보를 받아 볼 수도 있다. 또 공항안에서 보행이 불편한 노약자들을 실어 주는 특장차 서비스도 있다.
대한항공은 지난달 28일부터 국제선 장거리 노선을 이용하는 일반석(이코노미) 승객에 여행편의품(Amenity Kit)을 무료로 주고 있다. 이 키트안에는 수면안대. 덧신용 양말. 칫솔. 치약 미니백 등이 들어있다. 수면안대는 잠을 청할 때 도움을 주고 덧신용 양말은 발의 피로를 덜어준다. 호주.뉴질랜드.피지 등 대양주 노선과 유럽.중동.미주 노선에서 이 서비스를 한다. 아시아나 항공은 승객의 예약 현황은 물론, 필수 여행정보를 제공하는 '여정안내 e-메일 서비스'를 하고 있다. 지금까지 항공사에서 제공됐던 항공 여정표는 출발.도착정보에 국한됐지만 이 서비스는 좌석,기내식 정보는 물론 방문지 국가의 도시와 해당 공항 정보 등 항공 여행에 필요한 유익한 정보를 e-메일로 알려준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예약센터(1588-8000)에 전화를 걸어 예약번호를 알려주고 여정안내서를 요청하면 된다.
겨울철에 동남아 등 무더운 나라에 여행하는 승객들은 손쉽게 겨울 외투를 보관할 수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3월8일까지 외투를 무료로 공항에서 보관해 주는 '외투 무료 보관서비스'를 시행 중이다. 별도의 예약없이 인천공항 여객터미널 3층 아시아나항공 D17, D18카운터에 신청하면 된다. 1인당 한벌씩 보관 가능하며, 5일안에 귀국하는 승객만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대한항공도 이달말까지 인천공항 3층 B지역의 ㈜한진택배에서 1인당 외투 1벌을 5일간(접수일 포함) 무료로 보관해준다. 이달말까지만 제공된다.
노약자와 함께 여행할 때 공항안에 이용 할 수 있는 서비스도 있다. 대한항공은 보행이 불편한 고객들을 위해 ▶휠체어 ▶전동차 ▶장애 고객용 특장차 서비스 등을 하고 있다. 특장차를 이용하려면 항공사에 미리 예약해야 한다. 전동차 서비스는 인천.김포공항에서, 장애 고객용 특장차는 인천.김포.제주공항에서 이용할 수 있다. 아시아나항공도 지난달 말부터 국내선 김포청사에서 노약자.장애인.임산부 등을 대상으로 보안검색 후 출발 탑승구까지 전동차로 태워주는 '한사랑 도우미 서비스'를 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별도의 예약없이 공항에 나와 창구 직원에게 신청하면 된다.
한편 쌓인 항공 마일리지로 호텔에 투숙할 수도 있다. 마일리지가 4만 마일 이상인 아시아나 클럽 회원은 3월5일까지 마일리지로 충무.제주.화순.설악의 금호리조트에 투숙할 수 있고 제주에서는 금호렌터카를 이용할 수 있다. 금호리조트의 경우 1박 기준으로 주중(일~목) 1만5000마일, 주말(금~토) 2만3000마일을 공제한다. 대한항공 회원들도 제주와 서귀포의 KAL호텔, 인천의 하얏트 리젠시 호텔 등을 마일리지로 이용할 수 있다.
서경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