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평생교육 단과대학] 재학연한 폐지, 정규학과와 복수전공 등 평생학습자 맞춤형 교육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4면

제주대는 미래융합대학을 신설하고 총 117명의 2017 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한다. [사진 제주대]

제주대는 미래융합대학을 신설하고 총 117명의 2017 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한다. [사진 제주대]

제주 지역의 거점국립대학인 제주대학교는 100세 시대 도래와 평생교육에 대한 제주 지역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미래융합대학을 내년에 신설한다. 제주대 미래융합대학은 제주로 이주한 주민의 인생 재설계를 지원하고, 지역투자 기업 종사자들의 직무 재교육을 담당한다. 특성화고 졸업자에게는 일과 학습의 병행을 통해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건강뷰티 등 4개 학과 117명 모집
일반 학부생보다 장학금 더 많아

제주대는 미래융합대학 내에 ▶건강뷰티 향장학과 ▶관광융복합학과 ▶부동산관리학과 ▶실버케어복지학과 등 지역산업과 연계한 실무융합형 4개 학과를 신설하고 2017 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한다.

건강뷰티향장학과는 뷰티문화 트렌드를 창조할 수 있는 진보적 기술 습득 및 글로컬 역량과 네트워크를 갖춘 토털 건강뷰티 스타일리스트를 양성한다. 메디컬 뷰티 테라피 분야 특성화, 화장품 원료 및 제품 개발과 현장실무가 융합된 교육 과정을 통해 관련 자격증 취득을 지원한다.

관광융복합학과는 관광 자원 개발, 관광정보, 농어촌 마을, 생태관광 등 다양한 융복합 관광 분야를 접목해 관광경영과 디지털 마인드를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액션러닝학습, 현장실습 등 창의성 배양에 초점을 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부동산관리학과는 부동산시장 분석 및 평가, 부동산 분야 오피니언 리더 양성을 목표로 한다. 감정평가사·공인중개사 등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 부동산 전문 업체에서 요구하는 부동산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실버케어복지학과는 고령화시대에 필요한 사회복지 현장 전문가, 사회복지 정책 전문가를 양성한다. 공동체 사회 실현을 위한 상담서비스·사례관리·사회서비스 등에 관련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양덕순 미래융합대학 설립준비단장

제주대 미래융합대학은 평생학습자들이 일과 학습을 병행할 수 있도록 유연한 학사제도를 운영한다. 직장인들을 위해 8년으로 제한된 재학 연한을 폐지하고 휴학 및 복학도 자유롭게 허용한다. 수업은 야간 및 주말수업으로 운영하고, 50% 이상을 온라인 강좌로 제공한다. 미래융합대학 내 4개 학과뿐 아니라 기존 정규 학과와의 복수전공을 허용한다. 또 학비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학점당 등록금 납부제도를 실시하고 일반 학부생보다 많은 장학금 혜택을 제공한다.

제주대는 오는 31일부터 내년 1월 4일까지 평생학습자 전형(12명)과 재직자특별전형(105명)을 구분해 총 117명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평생학습자 전형은 국내 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법령에 따른 동등 이상의 학력소지자로서 30세 이상인 자를 대상으로 한다. 재직자특별전형은 특성화고교 등 고교졸업자면서 졸업 후 3년 이상 산업체에 재직 중인 자를 대상으로 한다.

수능시험 성적 없이도 지원이 가능하며, 서류심사로만 선발한다. 원서 접수는 진학사 원서접수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으며, 제주대 입학관리과 방문 접수도 가능하다. 문의 064-754-3990. 홈페이지(www.jejunu.ac.kr) 참조.

김승수 객원기자 kim.seungso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