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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 의약품 소비자고발이 늘어난다|여성단체들, 실태조사·해결 방안 모색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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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7면

성역으로 여겨져 오던 의료·약품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차츰 고개를 듦에 따라 소비자 단체들이 다각적인 문제제기와 해결방안 모색에 나섰다.
소비자보호 단체협의회에 따르면 의료·약품에 관한 소비자 고발은 84년 1천41건에서 85년에는 1천3백14건으로 전년에 비해 26·2%가 증가했다. 이 같은 현상은 금년에도 계속돼 상반기 의료·약품에 관한 소비자 고발은 7백73건에 이르고 있으며 특히 지난달 20일 정 건강관리소 사건 이후 의료에 대한 불신이 높아져 각 소비자 단체마다 고발과 문의가 늘어나고 있다.
이처럼 소비자 불만이 늘어가자 소비자 단체들은 약품·의료 서비스에 대한 세미나·실태조사· 좌담회· 광고조사·환자 권리선언 준비작업 등 다각적인 활동을 벌이고 있다.
금년만 해도 한국 부인회가 서울과 주요 지방도시의 종합병원을 대상으로 입원비 실태를 조사했으며, 주부교실 중앙회의 약물의 남·오용에 관한 소비자 교육, 한국 여성단체 협의회의 의약품 광고를 중심으로 한「광고가 소비자 구매 행위에 미치는 영향 연구」, 대한주부클럽 연합회의 의료 서비스의 문제점과 환자의 불만에 대한 소비자 보호 세미나 등이 잇따라 열렸다.
이 같은 소비자 단체의 활동이 처음 시작된 것은 작년 2월 소비자 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이 「의료 서비스는 적정한가」 라는 세미나를 통해 문제를 제기하면서부터. 이후 의료 서비스 문제는 이 회를 통해 「환자의 권리선언」으로 발전됐고, 뒤이어 대한 주부클럽 연합회가「국내의료 서비스의 실태조사」, 서울YWCA도 「청소년 약 복용 실태 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소비자 단체들이 의약문제에 적극 개입하는 전기를 마련했던 것.
고발창구를 통해 나타나는 소비자들의 주요 불만은 ▲오진 ▲불친절 ▲무성의 ▲약의 부작용 등. 『그러나 최근에는 수술 않고 중절하는 약, 조루증 치료제, 성병치료 등의 내용을 뒷골목에 써 붙인 불법 광고물 부착까지 소비자들의 고발이 들어올 정도.』라고 주부교실 중앙회 곽정자 부장은 들려준다.
한국 소비자연맹 도영숙 부장은 『정 건강관리소 사건 이후 오진 사례를 고발하는 소비자들이 부쩍 늘었다.』 고 말하고『전반적인 사회 분위기에 따라 의료·약품 등 극히 전문적인 것에서도 소비자들이 자신이 당한 불이익을 포기하지 않으려는 의식이 높아진 탓으로 풀이했다..
그러나 문제는 의약 부문이 고도의 전문성을 요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소비자 단체들이 고발을 처리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 게다가 『의료는 상품과는 다른데 소비자 단체가 왈가왈부 하는 것이 못마땅하다.』는 의료계의 반발로 더욱 골치를 앓고 있다.
일례로 주부교실 중앙회의 경우 정신병 치료제라고 처방해준 한약이 효험이 없다는 이유로 1천만 원의 보상을 받은 케이스 1건에 그치고 있으며 주부클럽 연합회도 위궤양의 오진 1건만을 피해보상 받았을 뿐이다.
주부클럽 연합회 김천주 회장은 『소비자들의 의식이 높아져 모든 것을 거래로 생각하며 댓가를 지불한 만큼 권리를 주장한다.』 고 말하고 ▲병원 측은 종사원들의 서비스 의식과 환자 식사문제를 개선하고 환자보호 지침을 마련할 것 ▲의사는 권위 의식을 버릴 것 ▲정부당국은 의료분쟁 조정위원회를 활성화 및 가정의 제도의 실시, 특이체질 환자를 위한 국가병원 설립 ▲소비자는 의사를 신뢰하고 ,집 2km반경 이내 전문 과목별 의원을 알아둘 것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홍은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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