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국종합 뉴스 브리핑] 7월 14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5면

*** 캠퍼스

전북 부안군에 '전북대 제 2캠퍼스'가 설립된다. 전북대 두재균총장은 13일 방사성폐기물 처리장 유치를 선언한 부안군에 새 캠퍼스를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부안 캠퍼스에는 방사성기술(RT) 관련 학과와 연구소 등이 들어서게 된다. 두총장은 "부안에 제2 캠퍼스를 설립할 경우 양성자가속기와 정읍에 짓고 있는 방사성연구센터 등 관련시설이 한곳에 모여 앞으로 동북아 방사성연구의 메카로 도약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자녀 교육

대전지방기상청은 여름방학을 맞아 어린이들의 기상에 대한 관심을 높여주기 위해 다음달 11~16일 '어린이 날씨 체험캠프'를 운영한다. 알기 쉬운 교재를 중심으로 날씨 관측, 일기도 그리기 등을 직접 해보고 우량계.풍향풍속계 등 기상관측장비와 기상홍보관 등을 견학한다. 참가 대상은 초등학교 4~6학년생으로 1회에 50명씩 모두 5회를 연다. 21~26일 전화(042-862-0366)와 홈페이지(daejeon.kma.go.kr)로 접수한다.

*** 지역 경제

충남서부상공회의소(회장 최길학)는 21일부터 부가가치세 확정 신고서를 작성해주고 관련 상담을 해주는 무료상담실을 개설, 5일간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부가세 확정 신고(7월 31일)를 앞두고 신고서를 스스로 작성하기 어려운 영세상인들을 돕기 위한 것으로, 서산시 세무사협의회 소속 세무사들이 나와 무료로 신고서를 대신 작성해 주거나 조세 관련상담을 해줄 예정이다. 041-663-3063.

*** 여행 메모

충북 괴산군은 24일 괴산읍 동부리 동진천에서 '민물고기 잡기 대회'를 연다. 제 3회 괴산 청결 고추 축제의 부대행사로 열리는 이 대회에선 참가자들이 길이 1백20m, 폭 24m의 동진천 구간에서 붕어.잉어.메기 등 민물고기를 맨손으로 잡아 가져 가거나 즉석에서 구워먹을 수 있다. 군은 행사를 위해 20~40㎝의 민물고기 1만마리를 풀어 놓고 그 중 30마리에는 지느러미에 행운권 표시를 해 고추 등 특산품을 줄 계획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