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구 ‘진박 6인’ 반타작…대통령 정무특보 3명 모두 탈락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5면

기사 이미지

주말 사이(19~20일) 새누리당 ‘진박(진실한 박근혜 사람)’ 후보들의 운명이 엇갈렸다.

주호영·윤상현 이어 김재원 낙마
윤두현은 탈락하고 민경욱은 확정
“진박 마케팅 역풍 맞아” 지적도

특히 대구에선 이른바 ‘진박 6인방’ 중 절반이 공천을 확정했지만 절반은 경선 문턱에서 탈락하는 등 정확히 생사가 나뉘었다.

20일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회에 따르면 박근혜 정부 내각 또는 청와대에서 일했던 인사 중심으로 꾸려진 대구의 ‘진박 6인방’ 중 정종섭(동갑)·곽상도(중-남)·추경호(달성) 후보 3명이 공천을 확정했다. 이들 중 정종섭·추경호 후보는 사실상 전략공천인 단수공천을 받았고, 곽상도 후보는 배영식 후보를 누르고 본선 티켓을 거머쥐었다. 이 지역 현역인 친유승민계 김희국 의원은 앞서 경선 참여가 배제됐다.

반면 청와대 홍보수석을 지낸 윤두현(서) 후보는 경선에서 친유승민계 김상훈 의원에게 패했고, 하춘수(북갑) 후보도 이명규 전 의원과 정태옥 후보에게 밀려 결선투표에 오르지 못했다. 친박계 최경환(경산) 의원이 19일 선거사무실 개소식을 열며 “적군(야당)을 향해선 총 한 번 못 쏘고 아군(새누리당)한테만 총 쏘는 국회의원만 잔뜩 있어서 무슨 소용이 있느냐”고 나섰지만 두 사람은 역부족이었다. 최 의원 발언과 관련, 의원실은 “유승민 의원이나 비박계를 겨냥한 발언이 아닌 일반론적인 말이었다”고 해명했다. 남은 ‘진박 6인방’ 중 한 명인 이재만(동을) 예비후보는 유승민 의원과의 공천 심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인천 연수을에서는 민경욱 전 청와대 대변인이 19일 경선 끝에 유승민계 민현주 의원을 꺾고 공천장을 따냈지만 서울 강남 등지에선 친박 후보들이 낙천의 쓴맛을 봤다.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서울 서초갑에서 비박근혜계 이혜훈 전 의원에게 밀려 낙천한 게 대표적인 예다.

부산·경남(PK)에서도 청와대 춘추관장 출신들이 모두 고배를 마셨다. 최상화 전 춘추관장은 사천-남해-하동에서 현역인 여상규 의원에게 밀렸고, 전광삼 전 춘추관장도 영양-영덕-봉화-울진에서 현역 강석호 의원에게 패했다. 여기에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 등을 거친 최형두(의왕-과천) 후보도 경선의 벽을 넘지 못하는 등 청와대 홍보라인은 거의 전멸했다. 한국외대 이정희(정치외교학과) 교수는 “ 진박 마케팅에 역풍이 부는 것으로도 분석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근혜 정무특보’ 줄줄이 낙마=공교롭게 박 대통령의 정무특보를 역임한 김재원·주호영·윤상현 의원 3명이 모두 공천을 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친박 핵심인 윤 의원은 ‘막말 녹취록’ 파문으로 공천을 받지 못했다. 역시 친박 핵심인 김 의원은 19일 경선에서 김종태 의원에게 패해 당내에선 ‘정무특보의 저주’라는 얘기도 흘러나왔다. 비박계인 주 의원은 지역 다선(3선)이라는 이유에서 공천위에 의해 출마길이 막혔다.

기사 이미지

주 의원처럼 ‘3선→4선 깔딱고개’를 못 넘은 의원들이 속출하고 있다. 19일 공천에서 탈락한 현역 8명 중 3선만 2명(장윤석·정희수 의원)이었다. 3선 중에선 이미 친박계 김태환(구미을) 의원이 컷오프(공천 배제)됐고, 안홍준 의원도 경선 여론조사에서 패해 탈락했다. 대구에선 주 의원 외에 서상기(북을) 의원도 낙마해 3선에서 주저앉았다.


▶관련기사
① 김무성 등 최고위원 4명 모두 공천
② “독재” 격분하던 김무성 “박근혜 정부 성공 위해 싸우는 것”



◆경찰 간부 약진=대구 달서을 경선에선 경기지방경찰청장을 역임한 윤재옥 의원이 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장과의 경선 맞대결에서 승리했다. 또 서울지방경찰청장을 지낸 김석기 후보는 경주에서 현역 정수성 의원을 눌렀다. 영천-청도에서는 이만희 전 경기지방경찰청장이 3선의 정희수 의원을 경선에서 꺾었다. 세종시에서도 충남 지방경찰청장 출신인 박종준 전 대통령 경호실 차장이 새누리당의 공천 티켓을 따내는 등 경찰 간부 출신들이 약진하고 있다.

현일훈 기자 hyun.ilho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