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더민주 한때 “청와대 일방통보 유감”…이종걸 “국가원수 예우차원서 양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5면

북한의 장거리 로켓(미사일) 발사(2월 7일) 이후 9일 만인 16일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에 와서 직접 대국민 메시지를 낸다. 메시지 전달 방식으론 연설 형식을 택했다.

박 대통령 내일 국회연설 위해
이, 교섭단체 대표연설 17일로 연기
원유철 “23일까지 선거법 처리
북한인권법도 99% 합의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14일 “박 대통령은 이번 사안이 안보 문제여서 국민의 대표 기관에 가서 하는 게 낫겠다고 판단했다”며 “대통령이 직접 국회에서 이해와 협조를 구하는 만큼 초당적 협조를 이끌어낼 수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 여야가 대결하고 남남갈등이 불거지는 것은 북한의 전략에 말려드는 것인 만큼 국민 단합을 통해 일치된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도 했다.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은 브리핑에서 “박 대통령은 국가가 어려운 상황일수록 입법자의 책임을 다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하고, 테러방지법과 북한인권법·노동개혁법 등 관련 법안의 조속한 처리도 당부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가 희망하는 연설 시점을 ‘화요일(16일) 오전’이라고 공개하면서 한때 논란도 벌어졌다. 16일 오전 10시엔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예정돼 있었다. 15일은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가 연설을 한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이종걸 원내대표 연설 뒤인 16일 오후라도 하겠다는 입장을 청와대가 전해왔다”고 설명했다.

 대통령의 국회 연설과 야당 원내대표 연설 일정의 충돌은 결국 이종걸 원내대표가 하루 뒤인 17일로 일정을 옮기는 것으로 결론 났다.

이 원내대표는 14일 밤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와 만나 “야당 대표 연설 뒤에 대통령이 연설하는 건 국가원수에 대한 예우 차원에서 맞지 않다”고 양보 의사를 밝혔다.

두 원내대표는 다른 2월 국회 일정에도 의견을 모았다. 원 원내대표는 회동 후 “ 23일까지 선거구 획정안뿐 아니라 쟁점 법안 처리를 위해 노력하기로 뜻을 모았다”며 “북한인권법안도 (처리하기로) 99% 합의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더민주에선 “2월 국회 일정을 확정한 상황에서 청와대가 일방적으로 통보하듯이 국회 연설을 하겠다고 발표한 것은 국회를 무시한 처사로 매우 유감”(김성수 대변인)이라는 비판도 나왔다. 국민의당 최원식 대변인은 “국회 연설을 계기로 청와대가 불통에서 소통으로 바뀌기를 기대한다” 고 했다.

 연설 후 박 대통령과 더민주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등 여야 지도부가 자연스럽게 만날 가능성도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국회 연설 전후 어떤 방식으로든 야당 지도부와 만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신용호·위문희 기자 nova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