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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 걸리던 연체 이력 소멸, 올해부터는 1년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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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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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성기

회사원 김모(43)씨는 2014년 봄 3주간 해외출장을 다녀왔다. 자동납부계좌의 잔고를 확인하지 않아 출장 기간 동안 20만원 정도의 대출이자를 연체했다. 귀국하자마자 바로 갚았으나 신용등급은 3등급에서 5등급으로 떨어졌다. 이후 아무런 연체가 없었지만 2년 가까이 신용등급은 그대로다.

금융 협회, 보험개발원 6개 기관
신용정보원으로 기능 통합해 출범
보험 사기에도 신속한 대응 가능

 이처럼 부주의로 연체했더라도 5일 이상 갚지 못한 기록은 이후 3년 동안 개별 금융사와 신용조회회사에 남아 있어 개인의 신용등급 회복을 더디게 만들었다. 그러나 이르면 하반기부터 실수로 30만원 미만의 소액을 단기간(한 달 이내) 연체한 경우 관련 이력은 1년만 남는다. 금융 관련 신용정보를 총괄 관리하는 ‘한국신용정보원’이 5일 문을 열었기 때문이다.

 신용정보원은 2014년 1월 카드사 고객정보 유출 사고로 신용정보에 대한 체계적 관리 필요성이 부각되면서 설립이 추진됐다.

지난해 3월 개정된 신용정보법에 따라 금융 관련 협회 다섯 곳(은행연합회·금융투자협회·생명보험협회·손해보험협회·여신금융협회)과 보험개발원에 분산된 신용정보를 집중 관리할 수 있는 신용정보원의 설립 기준이 마련됐다.

지난해 4월 통합추진위원회가 생겼지만 신용정보 집중이 자칫 악용될 수 있다는 ‘빅브라더’ 논란이 생기기도 했다. 결국 금융위원회와 6개 기관, 금융산업노동조합 등이 지난해 11월 공공성·중립성 보장을 위한 공익위원 참여권 강화 등에 합의하며 신용정보원 출범의 걸림돌이 사라졌다.

신용정보원 임직원은 현재 119명으로 77명은 은행연합회에서 옮겨왔다. 사무실은 서울 명동 YWCA회관과 은행회관에 분산돼 있다.

 신용정보원의 개원으로 신용정보와 관련된 금융 환경이 크게 바뀔 것으로 보인다.

신용평가의 질적 수준이 높아져 각종 여신 부실이 줄어들고, 실수로 소액을 연체한 이력은 1년만 남는다. 개별 보험사와 보험개발원에서 분산 관리되던 정보가 통합돼 보험사가 사기에 대한 대응도 빨리 할 수 있게 된다. 상반기 중 실손의료보험 계약정보가 통합돼 고객은 중복계약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민성기(58) 신용정보원 초대 원장은 “신용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집중된 정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겠다”며 “금융 핵심 인프라 기관으로 자리 잡아 건전한 신용사회를 위해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강병철 기자 bonger@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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