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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진해운·현대상선 강제 합병 추진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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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1면

정부가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합병 또는 매각 방안을 구조조정 차관회의 안건으로 상정해 공식 논의하기로 했다. 정부 주도 기업 구조조정의 신호탄으로 해석된다. 특히 사전 실무회의에서 “해운사 매각 등 근본적 대안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강경론이 제기돼 해운사 강제 구조조정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정부 주도 구조조정 신호탄
사측 자발적 합병 거부하자
차관회의 상정 논의하기로
화학·철강도 ‘빅딜’ 나설 듯

 8일 정부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산업통상자원부·해양수산부·국토교통부는 지난주 구조조정 실무회의에서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구조조정 방안을 2차 차관회의 안건으로 올리기로 했다. 구조조정 차관회의는 금융위원장이 주재하는 각 부처 차관급 각료회의로 사실상의 ‘구조조정 컨트롤타워’다.

 특히 실무회의에서 해수부 관계자는 “한진해운·현대상선은 양사 체제를 유지할 필요가 있는지 심층분석이 필요하다. 경우에 따라 선사 매각 등 근본 대책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실상 국적해운사를 2개로 유지할 필요성이 적으며 강제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강경 발언이다. 이미 정부는 두 업체에 비공식적으로 자발적 합병을 권유했지만 거부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자 정부가 나서 구조조정을 압박하기로 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가 만일 추가 지원 거부 결정을 내리면 채권단은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에 대한 자금 지원을 중단하게 된다. 이 경우 두 기업은 더 이상 정상적인 경영이 어려워진다.

 한진해운은 1977년 설립된 국내 1위 해운사로 한진그룹 계열사다. 현대그룹 주력 계열사로 국내 2위 해운사인 현대상선은 범현대그룹 계열분리 이후 고 정몽헌 회장과 부인인 현정은 회장이 경영권을 행사해왔다.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최근 10분기 누적적자는 각각 3200억원과 6700억원이 넘는다.

 2차 차관회의엔 석유화학과 철강업의 구조조정 문제도 안건으로 상정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합성수지와 합성섬유 제품의 경쟁력이 크게 떨어져 구조조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구조조정 추진 과정에서 일부 기업이 해당 업종을 다른 기업에 넘기는 ‘빅딜’이 연쇄적으로 이뤄질 가능성도 커졌다.

박진석 기자 kailas@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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