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갑상선기능항진증 원인, 증상 알고보니…눈이 튀어나오거나 대변이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기사 이미지

갑상선 기능항진증을 심하게 앓으면 안구돌출증이 나타난다. 약물 치료받기 전의 모습이다. [사진=중앙일보 사진DB]

갑상선기능항진증 원인, 대변 횟수 증가…식욕 왕성함에도 불구하고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 어떤 원인에 의해 과다하게 분비돼 갑상선 중독증을 일으키는 상태다. 또한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심해져 사망에 이르게 될 경우 이를 갑상선 기능 항진증 발작 또는 급성발작이라고 한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한 번 발병하면 완치가 어렵고 증세가 나아졌다 해도 재발이 잘 되는 병이다. 특별한 증세가 없고 진행 속도도 느려 조기에 발견하기 어려운데, 방치할 경우 갑상선암까지 이어질 수 있어 항상 주의해야 한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대해 알아본다.

갑상선은 목 앞쪽에 자리한 나비 모양의 내분비기관이다. 갑상선은 요오드를 원료로 갑상선호르몬을 만드는 역할을 한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은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T3 및 T4)이 어떠한 원인에 의해서 과다하게 분비되어 갑상선 중독증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한다.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으로는 식욕이 왕성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체중이 감소할 수 있다. 더위를 참지 못하고 맥박이 빨라지며 두근거림, 손 떨림이 나타나거나 대변 횟수가 증가할 수 있다. 피로감, 불안감 및 초초함이 나타날 수 있고, 가슴이 아프다고 느끼거나 숨이 차다고 느낄 수 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원인으로 인해 근력 약화로 인한 근육 마비가 올 수 있다. 눈이 튀어나오거나 안구 건조증 및 각막염, 사물이 겹쳐 보이는 복시 등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를 갑상선기능항진증 원인에 의한 그레이브스 안병증이라고 한다.

갑상선기능항진증 시에는 체중감소가 특징적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개인마다 차이가 있다. 적정체중 유지를 위한 식사조절을 하는 것이 필요하며, 갑상선기능항진증 환자의 경우 요오드를 과다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jdigital@joongang.co.kr
갑상선기능항진증 원인, 갑상선기능항진증 원인, 갑상선기능항진증 원인
 

ADVERTISEMENT
ADVERTISEMENT